전공의 경계가 사라진다… 세계 각 대학 '융합전공'에 주목

연계전공 또는 융합전공은 '둘 이상의 학부' 또는 '학과와 학부'가 연계·융합하여 제공하는 전공인데요, 연계전공과 융합전공은 매우 유사하지만  같지는 않습니다.둘을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독립된 전공과목의 유무라고 하는데요,

연계전공은 연계전공만의 전공과목이 없이 기존에 개설된 과목들을 연계시켜 하나의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지만, 융합전공은 기존에 개설된 과목 외에도 융합전공만의 새로운 전공과목을 개설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한다고 하네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상상력과 융복합 능력이 중시되면서 전 세계 대학들은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도입 및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017년 최초 도입 이후 지난 2019년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융합학과의 입학정원 규제가 풀리면서 전국 고등교육기관에 869개의 융합학과(학부)가 설치되었다고 하네요. 

국내 대학의 융합과정은 현재까지는 비판적인 견해가 많은데, ‘정체성이 모호하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며, 이러한 현상의 원인에는 커리큘럼이 체계화 되지 못한 상황과 융합교육 역량을 갖춘 교수진을 찾아보기가 어려운 현실에 기반한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진정한 융합교육과정 운영을 위해서는 학과 위주의 편성부터 개선할 것, 과학기술, 인문사회,문화예술 등을 아우르는 거대융합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할 것 등을 제안하며 더불어 융합교육의 제도적 장치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고 하네요.  

국내의 융합전공은 현재까지는 서강대의 융합전공 사례와 같이, ‘융합전공으로 전환할 예정인 연계전공’으로 정의한다면 타당할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궁극적으로 융합교육은 하나의 전공을 이수하는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경험하고 복합적이고 융합적인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에 , 기관이 지향하고자 하는 융합교육이 어떤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한 것 같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HeIMOZ

 

국민여론을 통해 본 교육 및 교육 정책에 대한 인식 

최근 한국교육개발원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인 ‘국민 종합요구조사’ 가운데 교육 분야 내용만을 간추려 ‘국민여론을 통해 본 교육 및 교육 정책에 대한 인식’ 제목의 카드뉴스로 발행했는데요, 본 연구는 국민과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교육 및 교육정책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요구 등을 분석·제시하여 향후 연구방향 설정 및 연구과제 발굴에의 활용, 나아가 관련 정책의 개발 및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고 하네요. 

초·중·고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 및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일반국민의 인식은 보통 수준을 약간 상회하는 것으로, 일반국민들의 대학교육에 대한 만족도 및 대학 교수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인식은 보통 수준을 보인다고 하며, 교육정책에 대한 신뢰 정도 및 입시와 채용에서의 공정성 인식은 대체적으로 신뢰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입시와 채용에서의 공정성 인식 또한 부정적인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전체적으로, 일반 국민들은 유아교육을, 전문가들은 고등교육을 교육정책의 핵심 분야로 보고있는 것이 이번 연구를 통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하네요. 특히 학습자의 행복한 삶을 위해 우선되어야 할 10대 교육정책으로 일반국민은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를, 전문가는 대입 공정성 강화를 지목했는데요, 이러한 종합요구 조사를 통해 미래교육이 무엇을 성취해야  할 지에 대한 지향점을 알 수 있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keXfJb


"We Don’t Value Education. We Value The Credential"

'자격 증명주의'의 횡포 (1)

 

Justice’의 저자, 마이클 샌델(Michael Sandel)의 신작인 “The Tyranny of Merit”는 교육의 성과주의에 대한 지나친 믿음과 자격 증명주의에 대해 분명한 지적을 하고있는데요, 

샌델은 본질적으로 대학 교육의 가치는 성취에 대한 학생들의 강박관념에 의해 줄어들었으며 이와 동시에 대학의 구성원들 중 아무도 대학 캠퍼스 밖에서 일어나는 가치있는 모든 배움에 대해  알려고 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합니다.

샌델이 지적한 것 처럼, 대학이 가치있게 여기는 것은 ‘교육’인지? 아니면 특정한 몇몇 교육에서 비롯되는 ‘자격’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질 필요가 있는데요

대학은 그들이 진정 교육에 가치를 둔다고 이야기 하는데, 이는 다시 생각 해 보아야 할 문제라고 합니다. 예를들어 ‘평생학습’은 대학의 ‘사명선언문(Mission Statement)에서 가장 흔한 문구 가운데 하나이지만  대학이 평생교육에 수여하는 보상은 없으며,  오직 2년, 4년 그리고 졸업 이후의 학위의 형태로 제공되는 학습에 대해서만 보상을 하기 때문이죠. 

 지난 수십 년 동안, 연방정부와 주정부는 학위수여의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대학의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고 목표를 달성했지만 더불어 부정적인 결과도 발생했는데요, 대표적으로 대학의 ‘직업훈련’이 등한시되었고, ‘일반적인 대학교육’과 완전히 분리되었다고 하네요.그 결과  대학이 담당하는 ‘시민 교육’과 직업훈련이 담당하는 ‘실무기술’은 점점 더 동떨어지게 되었는데요, 또한 직장이나 군복무 경험을 통한 학습을 정식 학점으로 인정하는 ‘사전학습(prior learning)’ 개념 역시 소수의 대학에서만 인정되는 등, 대학이 진정 학습정신과 ‘학습윤리(Learn Ethic)’를 장려했는가에 대한 의문을 남긴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keXfJb


자격 증명주의'의 횡포 (2)


30개의 커뮤니티 컬리지와 23개의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된 최근의 연구는 소위 ‘Drop out’이라 불리는 학습자 가운데 ⅕ 정도가 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의 75% 이상을 취득한 상태라 밝혔는데, 이는 대략 대학생의 30%는 1학년 이후에 중퇴함과 상당수의 학생들이 최소 30 학점을 이수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대학이 진정 '교육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돌진했다'면 왜 이들의 부분적인 학점을 인정해 주지 않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네요.

 대학이 가치있게 여기는 것이 교육인지, 아니면 단순한 학위인지를 고민하는 것은 대학의 민주주의에 있어 중대한 반성의 순간이 될 것인데, 대학이 추구해야 하는 가치는 소수의 ‘선택받은 자’들을 위한 자격 증명주의와 교육 엘리트주의일까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지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한편 대학의 ‘학위 편애’에 가려진 또 하나의 분야, ‘평생학습’은 앞으로 인간이 직무에서의 ‘관련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이 분명하다고 하네요. 더이상 평생학습은 선택적인 것이 아니라 필수적이고, 일반적인 것이 될 것이며 모든 노동현장에서는 평생학습 기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인간의 평균수명이 연장이 이러한 예측의 근거가 되는데요, 만약 인간이 100세까지 사는 것이 일반화된다면 80대에 은퇴하는 것도 일반화 될 것이며 이는 대학 졸업 이후 약 40년에서 60년동안 노동시장과의 연관성을 유지해야함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이제 대학은 졸업생들이 평생학습의 학습자가 되는 방법을 보여주는 대책이 필요함이 지적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kqjLPa


거점국립대 존립위기" 부산대 합격 75% 입학포기·경북대 5년간 3천명 자퇴

최근 지역거점국립대를 포기하고 수도권 대학에 쏠리는 이탈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부산대의 경우, 합격생 4명 가운데 3명 이상이 입학을 포기한 것으로 밝혀졌고 경북대의 경우는 최근 5년 간 3000명이 자퇴하고 다른 대학으로 진학하는 등, 지역  거점 국립대의 존립이 ‘위기’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8월,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는 거점국립대 네트워크의 추진 방향과 협의사항을 논의하였는데요, 국립대 법인인 서울대와 경북대, 부산대, 강원대, 경상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 등 전국 9개 국립대까지 모두 10개 대학 총장이 속해있는 거점 국립대 총장협의회는 이날 회의를 통해 고등교육 제도 변화를 위한 방안과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양성을 위한 재정확대 방안, 대학 간 학생 교류 활성화 방안 등을 중심적으로 논의했다고 합니다. 특히 일종의 ‘연합대학’ 개념인   ‘거점국립대 네트워크’ 구성 및 운영에 대해서도 논의가 되었는데, 대학간 교류에 관한 논의들은 이미 이전부터 있어왔고 일부 ‘학점교류제’ 등을 통해 진행되고 있지만 그동안은 이수할 수 있는 학점 등에 제한이 있었고 이와같은 한계를 푸는 방안도 협의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한편, 거점 국립대는 수도권 쏠림현상과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목적이 있지만 지금까지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담당해오지 못했음이 지적되었는데요, 따라서 이제는 단순한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넘어서는 새로운 기능과 임무가 필요하며 교육부는 국가 인재 양성을 위해 거점 국립대학에 이에 걸맞은 역할을 부여해야 함이 강조된다고 하네요. 또한 지역을 견인하기 위해 거점 국립대는 인재양성과 원천기술 연구에 힘써야 하며  연구기술 분권의 주체로서 지역대학들을 선도하고, 지역 산업체의 기술적 고민을 해결하고, 나아가 인재양성과 지역균형발전에 초석이 되어야 할 것임이 강조된다고 합니다. 

 학령인구의 감소와 수도권 대학 쏠림현상이 빠른 시간 내에 완화될 것 같지 않아보이는데요, 제안되었듯이 학습자가 메리트를 느낄 수 있는 거점 대학만의 강력한 이점 마련이 시급하며 대학 차원을 벗어나는 범위에서의, 지역을 이끌어갈 수 있는  새로운 기능과 임무가 필요하겠습니다. 동시에 이를 위한 정부차원의 역할 부여 및 지위 인정이 필요하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Tfqa3U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