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ine Degree Hits Learning Curve

조지아공과대학(Georgia Tech)2014년부터 Udacity, AT&T와 협력해 컴퓨터 과학 분야 최초의 공인 온라인 석사 학위 프로그램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는데요. MOOCs를 활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Georgia Tech의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컴퓨터 공학 석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014년 시작 당시 2,360명의 지원자 중 정원 4001명 선발, 375명이 등록하였으며 이번 달 첫 클래스에서 20명이 졸업했다고 합니다. 2015년 가을 학기에는 2,789명이 등록해 새로운 학기마다 많은 지원자가 꾸준히 진입하고 있는 등 순조롭게 운영되고 있답니다.

온라인 석사 학위 프로그램은 설립 취지, 고등교육의 새로운 모델 제시,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 등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지만 현재 몇몇 개선점이 드러나고 있기도 한데요. 학생들이 학기당 평균 1.4코스 수강, 학교가 예측했던 것보다 학생들이 느린 속도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학위 완료에 대한 동기부여가 부족한 학습자가 나타나고, 프로그램 등록 학습자의 불균형도 발견되었습니다.


원문링크 goo.gl/h8m4Q9



Virtual-Reality Lab Explores New Kinds of Immersive Learning

메릴랜드 대학교(University of Maryland)는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학생들의 몰입 학습을 위한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작년 Oculus VR의 공동설립자인 Brendan Iribe가 대학에 3,100만 달러를 기부하였으며 국립과학재단(NSF)의 지원을 받아 2014년 실험실을 구축하고, 대학의 혁신적인 가상현실 실험실인 ‘Augmentarium’ 등은 관련 연구를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최근 ‘Augmentarium’은 헤드셋과 3D 글래스의 쇼케이스를 진행하기도 했네요.

가상현실 기술 연구진들은 교육, 헬스케어, 공공 안전 프로젝트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을 통해 지금과는 다른 새로운 커뮤니케이션과 학습 방법을 제공하고 강의실 안에서 학생들의 몰입과 학습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가상현실 교육시스템은 적용과 구축 과정의 기술적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앞으로 계속하여 지속적인 실험과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원문링크 : goo.gl/dKMw1b



BYU’s Bold Plan to Give Students Control of Their Data

웹 문화가 고등교육 현장에 확대됨으로써 학생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에도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University of Mary WashingtonJim Groom은 학생들이 개인 정보를 관리·통제할 수 있는 프로젝트인 ‘Domain of One’s Own’ 노력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에게 개인 도메인을 제공하고 이곳에 수업과제, 포트폴리오, 재정 지원 정보 등을 저장한 다음 학생들이 직접 누구와, 어떤 데이터를, 얼마동안 공유할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즉 학생들에게 디지털 신원의 생성과 관리에 대한 자율권(결정권)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Brigham Young University‘Domain of One’s Own’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직접 데이터를 통제하도록 하는 계획을 진행, 대학의 개인 API 구축 및 옵션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 가을 1,000명의 학생과 교수진들이 참여한 ‘Domain of One’s Own‘ 시범운영을 시행하였으며 개인 API를 위한 호스팅 플랫폼으로 도메인을 활용하기 위해 도메인 및 웹 호스팅 제공 업체인 Reclaim Hosting과 협력해 이번 봄 개인 API를 테스트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원문링크 : goo.gl/J0mhtA



Less Than 1%:323 learners eligible for credit from MOOCs at Arizona State U

2015년 봄 애리조나 주립대학(ASU)edX는 협력을 통해 학점 이수를 위한 무크 이니셔티브(MOOCs-for-credit initiative)‘Global Freshman Academy‘를 추진하고 이번 가을에 3개 강좌를 런칭했습니다.

GFA 프로그램은 누구나 무료로 MOOC에 등록, 수강할 수 있으나 처음 49달러를 지불하고 신원을 확인한 사람들만이 강좌 마지막에 대학의 학점 취득을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할지 결정할 수 있는데요. ASUMOOC 학습자들에게 학점 당 200달러를 받기로 결정했습니다.

최근 GFA 프로그램의 시행 현황이 공개됐습니다. 오픈한 첫 3개 강좌에 총 34,086명의 학습자가 등록하였으나 등록자 중 323명이 학점을 취득하기 위한 추가 비용 지불 옵션을 선택, 학점 이수를 선택한 학습자의 수가 1% 미만으로 매우 낮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학은 결과에 만족한다며 GFA는 고등교육 접근에 대한 새로운 경로를 보여주는 것으로 이번 결과는 GFA를 위한 긍정적인 첫 번째 단계라고 언급했네요. 


원문링크 goo.gl/x2Qlfp





'미래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1월 2째 주 교육동향  (0) 2016.01.18
2016년 1월 1째 주 교육동향  (0) 2016.01.11
2015년 12월 3째 주 교육동향  (0) 2015.12.28
2015년 12월 2째 주 교육동향  (0) 2015.12.21
2015년 12월 1째 주 교육동향  (0) 2015.12.14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