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등교육 재정부담 0.8%OECD 평균은 1.2%

OECD(경제협력개발기구)가 지난 112446개국의 2012~2014년 기준 학습환경, 교육재정, 교육성과 등의 지표를 조사한 ‘2015OECD 교육지표(EAG)’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교육성과 부문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고등교육 이수율이 7년째 OECD 국가 중 1위를 기록, 2534세 청년층의 고등교육 이수율은 200551%에서 201065%, 201468%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청년층의 고등교육 이수율은 OECD 평균보다 높지만 55-64세 장년층의 경우 OECD 평균인 25%보다 낮은 17%로 나타나 세대 간 차이가 나, 부모보다 고학력인 청년층의 비율이 61%OECD 평균(32%)보다 약 2배를 높았습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2015OECD 교육지표 번역본을 162월 중 발간하고 교육통계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하니 세부적인 내용은 2월에 살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원문링크 goo.gl/TqDY2U



Survey: Not Enough Training, Instructional Support for Online Adjunct Faculty

The Learning HouseWCET는 공동으로 온라인 학습을 수행하는 2·4년제 대학의 학장이나 부서장 200여 명을 대상으로 심층 조사를 실시하고, “온라인 외래 교수의 채용·교육·지원(Recruiting, Orienting and Supporting Online Adjunct Faculty)”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일반 대학에서 온라인 강좌를 가르치기 위한 교수의 활용과 비율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교육기관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외래 교수들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는데요. 이번 조사는 온라인 강좌를 위한 외래·시간제 교수들의 채용, 교육, 기대, 정책, 지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 벤치마킹할 정책과 과정을 찾고자 이루어졌습니다.

온라인 교육의 품질 관리와 더불어 온라인 교강사의 명확한 역할과 지위를 위한 대학의 방향성 설정이 필요한 때인 것 같습니다.


원문링크 goo.gl/gTCGFu / goo.gl/3Rv6ld



New Technology Allows Breakout Sessions for Large Online Video Classes

화상컨퍼런스시스템 기술업체인 Zoom은 대학의 대형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들을 소규모 그룹으로 나눠 수업활동이나 토론 세션을 운영할 수 있는 ‘Video Breakout Rooms’ 기술을 제공해 그동안 대형 온라인 수업이나 토론에서 학생들간 충분한 상호작용이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교수자는 최대 200명 정도 학생이 참여하는 수업을 50개의 소규모 그룹으로 나눠 운영할 수 있고, 각 소그룹 강의실에 찾아가 도움을 주거나 질문에 즉시 응답할 수 있는데요. 학생들 또한 적은 인원으로 구성된 그룹에서 보다 생산적인 학습할 수 있고, 언제든 교수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새로운 교육기술이 학생들의 교육 경험을 향상 시키고 강의 만족도 및 학습 효과를 제고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원문링크 : goo.gl/aB4XUd



Can a coding bootcamp replace a four-year degree?

코딩 부트캠프(coding bootcamp)를 졸업한 학습자들이 201516,000명 이상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2014년과 비교했을 때 적어도 절반 이상 증가하는 등 코딩 부트캠프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부트캠프 제공업체인 Bloc는 많은 엔지니어링 기업들의 요구에 초점을 맞춘 48주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트랙을 제공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의 채용까지 보장하는 등 코딩 부트캠프의 명성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코딩 부트캠프가 전통적인 컴퓨터 과학 학위 프로그램의 작은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대학 등록금보다 저렴한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서 산업계에서 정확히 필요로 하는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4년제 학위를 대체할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네요.


원문링크 goo.gl/hN8Kn7



Blackboard Acquires Emerging Provider of Predictive Analytics for Higher Education, Blue Canary

전 세계 학습자, 교강사, 전문가, 교육기관에 매우 강력하고 전반적인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Blackboard는 최근 떠오르는 고등교육 예측 분석 기업인 ‘Blue Canary’를 인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Blue Canary는 고등교육 기관이 학생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강력한 데이터 기반 정보 수집과 통찰력 접근을 지원하는 예측 분석 기업으로 전 세계 교육기관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이슈 중에 하나인 학생 유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요.

BlackboardBlue Canary의 결합으로 고등교육기관의 학생 유지 및 성과 향상을 위한 더욱 풍부한 학습 분석 솔루션과 전략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문링크 goo.gl/QACqm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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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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