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OC 시범 서비스 14일 개통

열린 고등교육 체제를 통한 대학교육 혁신을 비전으로 우수한 대학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 질의응답, 토론, 퀴즈, 과제 제출 등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시범서비스가 1014일부터 개통되었습니다.

K-MOOC 사이트를 통해 경희대, 고려대, 부산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이화여대, 포항공대(POSTECH), KAIST, 한양대 10개 대학의 27개 강좌가 제공되며 강좌는 1026일과 112일 나눠 시작될 예정으로 지금 수강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강좌는 각 대학(교수)들이 직접 운영하고 수강생들이 강좌별 과제나 퀴즈 등을 치뤄 평가점수를 통과하면 대학(교수) 명의의 이수증(Certificate)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 일반 학습자, 기업·재직자 뿐 아니라 대학과 교수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스스로에게 맞도록 활용할 수 있는 한국형 MOOC 강좌는 올해 시범 운영을 통해 학습 환경을 개선하고 매년 강좌 수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니 한 번 관심 가져 보는 것 어떠세요?


원문링크 www.kmooc.kr



The new no-textbook college program

브랜드맨 대학교는 4개 영역의 경영학사 과정에서 ‘MyPath 학습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교재를 구입하지 않고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수준 높은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MyPath는 역량 기반 교육 모델에서 적응학습, 게임 기반 학습, 데이터 분석 및 사회적 학습이 통합되어 있는 새로운 온라인 학습 플랫폼으로 역량 인트로 모듈을 시작으로 학위 프로그램을 설정하고, 무료 온라인 학습 자료들을 활용해 각 모듈의 학습을 마스터하고 평가받을 수 있으며 모든 모듈을 마치면 학사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MyPath를 통해 시간·장소·디바이스의 구애 없이 코스에 접근할 수 있으며 플랫폼에 모든 학습 자료가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교재를 구입할 필요가 없고, 학습자 각자의 속도에 맞는 학습, 포괄적인 학습 코칭이나 구체적인 역량에 대한 튜터링 지원 뿐 아니라 학위 취득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개발한 역량에 대한 디지털 배지가 실시간으로 즉각 제공되는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문링크 goo.gl/KOmRWy



Carnegie Mellon University and SMALLab Learning to Develop Embodied Learning Scenarios

카네기 멜론 대학(CMU)Entertainment Technology Center(ETC) 학생들은 SMALLab Learning과 협력을 통해 새로운 체화학습(embodied learning) 모델을 개발해 내년부터 피츠버그 지역 초·중등학교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CMU ETC 학생들은 SMALLab Learning의 맞춤 코스웨어 개발 도구를 사용하고, 계속적인 지원과 멘토링을 받아 학교 수업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체화학습은 학생들의 학습과 신체적 경험이 결합할 때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이해와 학습 과학에서의 혼합 휴먼 컴퓨터 상호작용개념으로 최근 나타난 학습 분야로, ‘SMALLab’은 학생들의 3D 움직임을 추적하는 모션 캡쳐 기술을 가지고 교실 내에 투사된 컴퓨터 디스플레이에 학생들이 들어가 움직일 수 있는 학습 공간을 만들어 학습자들에게 몰입과 협력, 상호작용이 가능한 체화학습 공간을 제공한답니다.

CMUSMALLab과의 새로운 협력으로 혁신적인 학습 모델 개발을 가속화하고 체화학습 프로젝트를 진행해 피츠버그 지역과 많은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원문링크 goo.gl/kw4x02



Learn From LA Unified: What NOT to Do When Rolling Out Technology

미국 LA통합학구(LAUSD)2013년부터 2015년까지 일대일 기기 보급을 목표로 시행한 교육 테크놀로지 이니셔티브와 관련해 최근 “LAUSD의 교육 테크놀로지 이니셔티브 평가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는 이니셔티브의 진행 사업을 검토하고 학구가 직면한 문제점과 그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해 다시 이니셔티브를 재정비할 수 있는 형성적 피드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LAUSD는 교육 테크놀로지 이니셔티브를 통해 인프라 구축, 교사 훈련 등 몇몇 성과를 도출하기도 했으나 교육 토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명확한 비전 및 리더십 부재, 교사지원 부족과 같은 문제들로 사업 추진에 관한 논란이 커지자 현재 일대일 프로그램을 중단한 상황이라고 하네요.

LAUSD의 사례는 기기 구매나 보급에 앞서 이를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원문링크 goo.gl/fRXTjk



I-LINC OPEN CALL FOR YOUNGSTERS BETWEEN 14-30 YEARS OLD

유러피안 스쿨넷을 비롯한 유럽 교육단체 및 민간 기업들은 유럽 청년들의 취업능력 확대 및 기업가정신 함양을 목표로 올초부터 I-LINC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데요. 청소년 및 청년들이 학습 및 사회통합을 위한 ICT의 활용에 관한 견해와 경험을 능동적으로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I-LINC 플랫폼을 개설했습니다.

I-LINC 플랫폼을 통해 지속적인 뉴스 및 정보 제공, 디지털 기술 및 사업기술 발전에 도움이 될 각종 자원 제공, 디지털 역량, 청년고용이나 기업가정신 등에 초점을 맞춘 워크숍·컨퍼런스·세미나 참여 기회 등의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ICT 학습 분야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토론하는 기회와 참여자들의 디지털 기술 및 사업기술 함양을 지원할 예정이며 교육 분야 관계자들이 ICT를 통해 교육을 현대화하도록 촉진하고, 비공식 교육 부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공식교육에 대한 보충 및 대안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청소년들의 디지털 분야 진로 개척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원문링크 goo.gl/lt7k8Rgoo.gl/uBA2m8





'미래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11월 1째 주 교육동향  (0) 2015.11.09
2015년 10월 4째 주 교육동향  (0) 2015.11.02
2015년 10월 2째 주 교육동향  (0) 2015.10.19
2015년 10월 1째 주 교육동향  (0) 2015.10.08
2015년 9월 4째 주 교육동향  (0) 2015.10.05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