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대학 혁신 사례

포스트코로나 이후 대학교육의 흐름은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환경적 변화와 함께 미래 사회 핵심 인력이 될 인재들을 양성하는 데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이에 따라 대학 내에서 교육 인프라, 교육 과정 등을 전환하는 다양한 교육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Oeip8Q
 

[2022 테마캠퍼스] 포스트코로나 이후 교육혁신 나선 대학들, 미래교육 대전환 꾀한다 - 한국대학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비로소 엔데믹에 다다른 것일까. 대학은 문을 열고 학생들은 학교로 모여들었다. 청춘을 뜨겁게 녹일 축제가 연일 이어지면서 ‘진짜 대학 생활을 즐기고 있다’는

news.unn.net

 

기후위기 정책에서 소외되고 있는 사람들

캐나다 McGill University 연구진의 보고서에 따르면 장애인은 기후변화로 인한 재해 등에 가장 취약하다고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후변화 정책에서 소외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기후위기 정책에 장애인을 언급하는 나라가 거의 없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n4rs0B
 

“기후변화 정책서 소외된 장애인...정책 다시 짜야” - 한스경제(한국스포츠경제)

[한스경제=박지은 기자] 장애인들이 기후변화에 따른 극심한 날씨 영향으로 위험에 처해 있음에도 불구, 이와 관련해 각국 정부들로부터 조직적으로 무시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가

www.sporbiz.co.kr

 

ESG 위원회를 신설하는 대학들

서울대에 ESG 업무를 전담하는 학내 조직기구가 신설될 예정이라는데요. 서울대는 ESG위원회를 설립해 학내 ESG 정책 수립 및 실행방안 등을 자문하는 기구로서 운영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xZ9B0f
 

서울대, ESG 전담 위원회 이르면 이달 말 출범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윤우성 기자 = 서울대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업무를 전담하는 학내 조직기구가 신설된다.

www.yna.co.kr

 

지속가능성을 위한 순환 경제

사용된 물질을 폐기하지 않고 반복 사용되도록 함으로써 폐기물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순환 경제(Circular Economy)가 지속가능한 사회의 새로운 경제 모델로서 주목받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 해결과도 관계가 있다는 점이 부각되고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tGnkaT
 

[ESG 인사이드 (8)] 순환경제가 제시하는 사회문제 해법

최근 수년에 걸쳐 ESG에 대한 관심은 가히 폭발적이다. 이제 ESG는 익숙한 용어가 되었다. 지금까지 기업이 ESG를 이해하고 그 필요성을 공감했다면 이제부터는 실천할 때다. 특히 경영에 ESG 요소

www.news2day.co.kr

 

태재디지털대학 총장 인터뷰

설립 계획 초기부터 화제를 모았던 태재대학이 교육부의 승인을 받아 내년 1월 개교를 앞두고 있는데요. 초대 총장의 인터뷰에 따르면 모든 수업은 영어 온라인 토론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한국 대학 교육과정의 혁신적인 모델로서 향후 귀추가 주목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zO0TEx
 

[미래형대학 | 태재디지털대학] “캠퍼스·학부·전공의 시대는 끝났다“

동서양 두루 이해하는 글로벌 리더 양성 목표 …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함양 인터뷰 - 염재호 태재디지털대학 총장

www.naeil.com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고등교육의 미래는 ‘하이브리드 캠퍼스’이다

이제 학생들은 대학에서 새로운 가치, 즉 진로 지향적인 전공과 온라인 학습과 연계하여 캠퍼스에 있을 수 있는 유연성을 원하고 있는데요. 하이브리드 캠퍼스야말로 학생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HaGbQM
 

The Future of Higher Education Is the Hybrid Campus -- Campus Technology

Blending the best of face-to-face instruction with the flexibility of online learning can enhance the higher ed experience for all types of learners, lower the cost of a degree and better prepare students for the workforce.

campustechnology.com

 

기후위기 대응 방향 전환이 필요한 이유

기후위기 대응 전략으로서 플라스틱 재활용 방안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플라스틱 재활용이 오히려 환경오염을 악화시키므로 생산 자체를 억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기후위기 대응 방향에 대한 재고찰이 필요하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Q8Jb4p
 

‘플라스틱 재활용’ 효과 없다...“그린워싱 홍보 전략일 뿐” - 한스경제(한국스포츠경제)

[한스경제=박지은 기자] 미국에서 플라스틱을 재활용 보다 플라스틱 생산 자체를 억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플라스틱 재활용 캠페인이 오히려 환경오염을 악화시킨다는 분석 때문

www.sporbiz.co.kr

 

ESG경영 강화를 위한 AI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디지털화가 강조되면서 AI 기술을 활용한 지속가능성 증대 전략에 주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Oracle의 보고서에 따르면 경영인들은 지속가능성을 위한 의사결정에 사람보다 AI를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Ocxnfr
 

[디지털 인사이트] AI, 지속가능성에 눈뜬 기업들의 ESG경영 엔진으로

[디지털 인사이트] AI, 지속가능성에 눈뜬 기업들의 ESG경영 엔진으로 Vol.235 (2022년 6월호) 데이터는 AI 모델을 구동하는 연료이다.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으면 AI 시스템의 성능은 저하되고 결국 실

www.chiefexe.com

 

지속가능발전교육(ESD)과 지속가능발전대학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이 대두되면서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최근 경주시에서 경주시민의 ESD를 위한 지속가능발전대학을 개강했다고 합니다. 대학의 운영으로 경주 지역이 어떠한 발전을 이룰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zCoKH2
 

경주시, 지속가능발전대학 개강 - 경북일보 - 굿데이 굿뉴스

인류의 보편적 문제해결과 인재 양성을 목표로 지역에서 처음으로 진행되는 경주시 지속가능발전대학이 개강했다. 경주시는 ‘경주시 지속가능발전대학’이 지난 2일 경주대학교 본관에서 입

www.kyongbuk.co.kr

 

인공지능과 함께한 고등교육 대화

Inside Higher Ed는 인공지능의 활용 가능성에 더해 고등교육을 어떻게 더 잘 분석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하였는데요. 이를 해소하고자 고등교육과 관련하여 인공지능 기업 OpenAI의 인공지능과 대화하였다고 하여 주목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QouM45
 

My Higher Ed Conversation With OpenAI | Inside Higher Ed

How an artificial intelligence answers questions about the post-COVID university, online learning, OPMs, CTLs and endowments.

www.insidehighered.com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2022년 주목해야 할 이머징 이슈

‘이머징 이슈(emerging issue)’란 현재 진행 중이며 미래에 보다 영향을 미칠 것이라 전망되는 이슈를 말하는데요. 5~10년 후 지배적 트렌드로 성장하면서 사회 변화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파급력이 높은 이슈를 보다 주목할 필요가 있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zesEFT
 

(21-01) 이머징 이슈 연구

 

www.nafi.re.kr

 

서울시 기후변화 리스크 분석

서울시는 시나리오를 통해 기후변화 리스크가 서울시 산업경제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요. 분석에 따르면 2030년에도 현재 수준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탄소세를 도입할 경우 서울의 총 산출과 서비스업, 노동투입(고용) 모두 감소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mlu1ed
 

서울시 산업경제부문 기후변화 리스크 분석

저자:  황인창, 김고운, 김창훈, 백종락, 이윤혜

www.si.re.kr

 

한국의 SDGs 이행 추세

통계청은 매년 「한국의 SDGs 이행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는데요. 2022년 이행 현황 분석에 따르면, 교육·빈곤·폐기물 등 분야에서 코로나19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고, 온실가스·산림·에너지 등 분야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변혁적인 노력이 필요함이 진단되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Nx6tPD
 

한국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 수준은? - 에코타임스

통계청(청장 류근관)은 국제적 책무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 점검을 위해, 데이터 기반「한국의 SDGs 이행보고서 2022」를 발간했다고 밝혔다.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전 세계가 인류의

www.ecotiger.co.kr

 

공유대학‧공유학습의 확장

정부 사업의 일환으로 “공유대학” 모델 개발 및 운영이 한창인데요. 정부 사업과 별도로 전국 12개 가톨릭계 대학이 미래형 교양 교육모델 구현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가톨릭 교양 공유대학'을 설립하기로 해 주목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O5eJpI
 

12개 가톨릭계 대학, 가톨릭 교양 공유대학 설립 '맞손'

[부천=뉴시스] 정일형 기자 = 전국 가톨릭계 대학이 국내 최초로 '가톨릭 교양 공유대학'을 설립해 미래형 교양 교육모델 구현에 앞장서기로 뜻을 모았다

www.newsis.com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고등교육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기술 및 관행

EDUCAUSE는 보고서를 통해 고등교육의 미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핵심 기술과 관행 6가지를 제공하였는데요. 현 시대의 추세를 반영해 하이브리드 학습, 마이크로 자격 증명 및 인공지능에 초점을 맞췄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wUMcMP
 

6 Technologies and Practices Impacting the Future of Higher Education -- Campus Technology

The 2022 Educause Horizon Report Teaching and Learning Edition, released this week, offers six key technologies and practices that will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future of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campustechnology.com

 

탄소중립 일반 국민∙전문가 인식조사

한국환경연구원이 실시한 ‘탄소중립 일반 국민∙전문가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반 국민과 전문가 모두 탄소중립 목표 실현 가능성은 낮지만, 탄소중립 실현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답변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lT4d8W
 

기후변화관련 교육, 정책연구, 커뮤니케이션, 국제개발협력, 클린스토브

기후변화관련 교육, 정책연구, 커뮤니케이션, 국제개발협력, 클린스토브, 캠페인 등 사업 수행.

www.climatechangecenter.kr

 

국내 기업 장애인 의무고용 실태

ESG 중 사회 부문의 대표적 화두가 ‘장애인 의무고용’ 이행 여부인데요. 주요 대기업 중 정부가 정한 장애인 의무 고용률 기준 3.1%를 충족하는 곳은 10곳 중 3곳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GxZrHv
 

[관점뉴스] 재계 'ESG 열풍' 속 장애인 의무고용 어디까지 왔나

[뉴스투데이=전소영 기자] ‘기승전ESG(환경·사회·지배구조)’라는 말처럼 ESG 없이 기업경영을 논할 수 없는 시대가 왔다. 우리나라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기업에 ESG 의무 공시를 요구한 가운

www.news2day.co.kr

 

불평등에서 지속가능성으로

물질적 불평등은 환경과 건강, 복지 등 지속가능성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위협하고 있는데요. 경제 성장으로는 불평등을 완전히 해소할 수 없기 때문에, 소득 평등 이상의 “평등”을 위한 방법이 필요하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abTDYd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