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ING A COMMUNITY OF INQUIRY IN ONLINE COURSES (3)

온라인과정에서의 ‘탐구공동체(Inquiry Community)’ 설계(3)


CoI(Community of Inquiry)의 실무적인 지침은 CoI의 육성에 필수적이며 인지적 존재인지와 사회적 존재인지, 교수적 존재 인지에 따라 과정 설계가 구분된다고 하네요.   

안지적 존재 인지 과정 설계는 학습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를 스스로 선택하도록 돕고 다양한 관점을 위한 열린 연구 환경을 허용하는것 등을 포함한다고 합니다.

사회적 존재인지 과정 설계는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그룹의 결속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는 활동들을 포함하며, 특히 감정적 표현에 대한 설계에 있어 연구 활동은 동료들간의 신뢰와 상호작용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컨텐츠를   장려해야 함이 지목되었다고 하네요. 

교수적  존재인지 과정 설계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과정 설계와 내용을 통해 ‘서술적인 경로’를 만드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한편 많은 연구들이 온라인 토론에서 ‘교수적 존재인지’를 강조하고 있지만 강의 발표나, 학생에 대한 피드백, 과제등과 같은 강의의 또 다른 측면들에서 교수자의 존재 인지 설계가 어떻게 확립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7mVGSj

 

 DESIGNING A COMMUNITY OF INQUIRY IN ONLINE COURSES (4)

온라인과정에서의 ‘탐구공동체(Inquiry Community)’ 설계(4)


CoI(Community of Inquiry) 설계에 있어, 해당의 연구는  Sorensen과 Baylen(2009)의 온라인 지침을 사용하였는데, 해당의 지침은 온라인 학생 체험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관련한 연구에 널리 인용되는 Chickering과 Gamson의 (1987) ”학부 교육을 위한 모범 지침의 7가지 원칙(Seven  Principles  of  Good   Practice   for   Undergraduate   Education)” 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한편 Sorensen과 Baylen은 Chickering 과 Gamson의  원론적인 7 원칙이 온라인 환경에서 교수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판단을 했고, 따라서 전국적인 교수진의 도움을 통해 7가지 원칙을 성인 학습 이론을 고려하여 각색하였다고 하네요. 

수정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온라인 성인 학습 이론을 고려한 7가지 원칙 

    1. 학습자-교사 연결: 온라인 환경에서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효작용에 초점을 맞춘 원칙


    2. 학습자 간 협력: 학생간의 협력에 중점을 둔 효과적  원칙


   3. 액티브 러닝 (active learning): 의미있는 학습활동에서 학생 참여의 중요성과 반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원칙 


   4. 신속한 피드백 : 학습자가 과정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측면에서 올바른 학습 궤도에 오르도록 하기 위한 지침과 피드백을 제공하는것을 강조하는 원칙


   5. 연구 수행 시간 :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시간 관리를위한 지원과 지침 제공을 강조하는 원칙 


   6. 높은 기대치 전달 : 교수자가 과정에 대한 높은 기대치를 학습자에게 전달할 때에, 학습자는 이러한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이론에 기반한 원칙


    7. 다양한 학습 방법에 대한 존중 : 다양한 학생인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전략을 개발하고 구현하고 있음을 보장하는 원칙 

원문링크 : https://bit.ly/37mVGSj


DESIGNING A COMMUNITY OF INQUIRY IN ONLINE COURSES (5)

온라인과정에서의 ‘탐구공동체(Inquiry Community)’ 설계(5)


연구 검토 저널에 발표된 경험적인 연구인지, 해당의 교육전략이 온라인 학습 자체와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연구 된 지 20년 미만의 것인지 등의 기준을 통해 선택된 연구 사례들로써 CoI 교육 전략 작업 문서를 작성하였다고 하는데요.

상기의 기준을 거쳐 논문의 <표 1>은 온라인 성인 학습 이론을 고려한 7가지 원칙으로서, CoI 프레임 워크의 사회적 존재, 인지적 존재, 교수적 존재에 따르는 연구가들의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1. 학습자-교수자 연결’ 원칙에서, 


*  사회적 존재 

학생간의 협업에 대한 강조와 이를 위한 초기 섹션, 과정 내용 내에서의 오디오, 비디오 통합, 학생의 이름을 호칭으로 부르는 것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  인지적 존재 

담론 행동(discourse behaviors) 지원을 위한 컨텐츠 및 과정의 비계를 설정하고 사용하는 것, 학생-교수자 의 상호작용을 반영하는 것이 전략으로서 제안


*  교수적 존재

주 단위의 다양한 등급 별 활동 설계, 과제물을 기한에 맞추어 제출하고, 이메일, 채팅, 토론 등에서 학습자에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준비 , 강의 규모를 제한, 유머감각을 가질 것, 그리고 이를 적절한 때에 공유할 것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원문링크 :  https://bit.ly/37mVGSj


DESIGNING A COMMUNITY OF INQUIRY IN ONLINE COURSES (6)

온라인과정에서의 ‘탐구공동체(Inquiry Community)’ 설계(6)


연구 저널 검토과정을 거쳤는지, 온라인 학습 자체와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연구 된 지 20년 미만의 것인지 등의 기준을 통해 선택된 연구 사례들로 구성된 CoI 교육 전략은 해당 논문 내의

 <표 1>로 정리되어 소개되고있는데요,

 

연구자들에 따르면 ‘2. 학습자간의 협력’ 원칙에서,  


*  사회적 존재 

아이스브레이킹처럼 신속한 학습 신뢰를 장려하기 위한 초기 활동 개발, 토론 참가자의 게시물에 대한 응답을 적극적으로 할 것, 채팅, 대화형 영상, 가상 메시징과 같이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포함하는 것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 인지적 존재 

과정을 넘어서 평가와 관련한 주요 과정 활동들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할 것, 학습자들간의 지적인 사유공간을 허용할 것, 비슷한 견해를 가진 학습자들간의 매칭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 교수적 존재

온라인 토론에서의 상호작용 촉진, 학습 경험을 창출해 내는 그룹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적절한 배경을 확립할 것, 주단위의 토론 포럼 참가, 협력적 그룹 프로젝트를 사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선택한 주제에 대해 학습목표를 충족시키도록 하기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원문링크 : https://bit.ly/37mVGSj


DESIGNING A COMMUNITY OF INQUIRY IN ONLINE COURSES (7)

온라인과정에서의 ‘탐구공동체(Inquiry Community)’ 설계(7)


연구자들에 따르면, ‘3. 액티브 러닝’의 원칙에서


*  사회적 존재 

온라인 토론 참가가 과정 성적에 중요한 부분임을 강조, 토론 흐름 유지에 대해 학습자에게 책임감 부여, 학습자의 영상 반응을 게시하고 스크린 캐스팅과 같은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것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 인지적 존재 

학습자가 원하는 지식에 대한 다양한 표현과 기술 습득을 위한 다양한 활동 제공, 토론 게시물에 대한 동료 리뷰를 사용하여 응답과정을 형성하는 것, 개념학습과 확산적 사고를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토론 및 쓰기 활동을 사용, 학습활동을 사용하여 기술 개발 및 수렴적인 사고를 지원, 학습자의 지식 증명에 대한 질문을 자주 함으로써 고차원적인 사고를 모델화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 교수적 존재

온라인 토론의 특성과 학습적 잠재력을 명시적으로 소개하기, 토론 과정에서 지나치게 ‘존중’하지 않도록 하고 오히려 학생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 등급 부여 기준 가이드 라인의 명확한 제공지속적이고 정확한 평가 전략을 사용하는 것,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원문링크 :  https://bit.ly/37mVGSj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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