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mpshire College scraps majors, sets sights on 'pressing issues of our time'

햄프셔 대학은 최근 전공을 폐지하여 다양한 학문을 공부할 수 있는 학제개편을 단행했다고 하는데요, 한편 햄프셔대학은 시험 중심적인 교과 과정에 대한 대안으로 학습자에 대한 서술적 평가방식을 유지해 왔는데, 최근의 재정적 압박으로 인해 어려움에 국면했다고 합니다. 

햄프셔 대학의 새로운 학제 개편은 학생들의 학문 탐구의 폭을 크게 넓히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기부 캠페인을 통한 재정 위기의 대처 또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Pi79Nr


The Difference Between Part Time and Full Time Student Hours

‘풀타임 학생’과 ‘파트타임 학생’의 가장 큰 차이점은 등록금과 이수 학점에 있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풀타임 학생은 최소 12학점을 이수하며, 이는 최소 4개 정도의 수업에 해당하는 학점인 반면, 파트타임 학생은  6학점에서 11학점 사이의, 2개에서 6개까지의 수업을 수강하게 됩니다.

등록금에 있어 파트타임 학생은 듣는 학점만큼의 수업료를 지불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풀타임 학생보다 낮은 수업료를 지불하지만, 풀타임 학생에게는 수여 가능한 장학금의 혜택이 파트타임 학생보다 많기 때문에 두 가지의 학생 형태 중 어떤 것이 더 낫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하는데요, 두 가지의 학습 형태는 호환이 가능하며, 중요한 것은 일정과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학습자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는 최근의 고등교육 경향에 유용한 학습형태일 수 있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pVUxRC


RETHINKING OPEN UNIVERSITIES: WHAT MAKES THEM UNIQUE? (1)

 영국의 개방대학, UKOU는 설립된 지 50년이 지났고, 지난 50년간 타 개방형 대학의 모델이 되어왔는데요, 정작 UKOU는 정체성에 대한 위협을 겪으며 상당한 변화를 겪어오고 있다고 합니다.

Ditance Educator지에 개제된 논문, "Rethinking Open Universities: What Makes them Unique?"는 UKOU가 직면한 어려움들과 현황, UKOU가 다른 개방형 대학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와 본질적으로는 ‘개방형 대학’의 정의, 핵심기능, 새로운 대학 모델에 대한 보증제도까지를 다루고 있는데요, 본 고에 따르면 UKOU는 지역 사무실 대다수가 문을 닫았고, 교직원들이 겸직을 해야 하는 어려움에 처했다고 합니다. 특히, 파트타임 학생을 위한 정부의 예산 변화로 인해 한동안 재정난에 시달려야 했으며 심지어는 UKOU가 단지 ‘디지털 콘텐츠의 제공자’로 전락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한편, 정보통신기술의 도입과 발전은, 전통적인 대학들이 그들의 수업과 대학원 수업의 학점들을 온라인과정으로 제공하고 대체해 오는 변화를 야기했으며 이러한 변화는 개방형 대학의 장점을 위협해 왔다고 합니다.결과적으로 전통적인 대학과 개방형 대학들의 경계가 허물어져 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goo.gl/nQPQ7t


RETHINKING OPEN UNIVERSITIES: WHAT MAKES THEM UNIQUE? (2)

 ‘개방형 대학’ 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방송·통신·여름 학교 위주로 강의하며, 정식 학력이 없는 사람에게 개방되어 있는 대학", “ 정규 자격 없이 학생들을 받아들여 집에서, 우편으로, 이메일로, 혹은 인터넷을 통해, 그들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대학”이며 좀더 구체적으로는 “이전에 대학 교육을 받지 못한 성인 학습자들을 위해 장벽을 낮추고 대학 접근을 늘리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는 특징”이 있다고 하는데요.

개방형 대학은 개방적 접근을 통해 개방적 입학을 허가하는데, 사람들은 그들이 원한다면 언제든, 그리고 어디서나 대학에 다닐 수 있으며  원격 학습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안정적인 직장이 있는지, 육아를 하는지, 장애가 있는지 심지어 범죄를 저지른 경험이 있는지  중요하지 않다고 하네요.

사실 개방형 대학에 대한 아이디어는 1969년 처음 등장한 것이 아니라, 이전부터 전통적인 대학들에서 원격학습의 형태로 제공 해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였으며 대부분의 전통 대학에서는 이러한 ‘개방적’인 접근과 입학, 그리고 학습과정이 정규적인 학습과정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것이지요.

1960년대를 겪으며 고등교육기회의 확장에 대한 필요성과, 권력과 평등주의에 대한 강조로 이전보다 많은 대학들이 설립되었고 대표적이게는 미국의 고등교육의 대중화에 대한 논의를 거쳐  개방형 대학의 “회전문 효과”에 대한 논의에 이르게 되었으며 현재는 개방형 대학의 품질 보증 시스템에 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goo.gl/nQPQ7t


RETHINKING OPEN UNIVERSITIES: WHAT MAKES THEM UNIQUE? (3)

대학은 기능과 특징에 따라 ‘대학’, ‘현대의 대학’ 그리고 ‘종합대학’으로 구분 되는데 개방형 대학은 ‘대학’과도 ‘종합 대학’과도 유사한 특징을 가진다고 합니다 다른 관점에서 다른 대학 모형들 사이의 관계에 비해 연속성이 떨어지는, 새로운 형태의 대학으로 볼 수도 있다고 하네요.

 개방형 대학의 능력은 전통적인 대학들만큼의 권위를 가질 수 있을것인가에 대한 문제와 직결되는데, 이에 대해서는 여전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상황이라고 하네요. UKOU를 시작으로 많은 개방형 대학들이 설립되었을 때에 교육전문가, 그리고 학생 연구 센터들은 과연 개방형 대학들이 ‘진정한 대학’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졌고  따라서 개방형 대학이 ‘진정한 대학’, 그리고 ‘권위있는 대학’이 되기 위해서는  품질 보증 제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개방형 대학의 품질보증에 대한 책임은 ‘미디어’와 같이 어느 한 가지 분야나 부서에만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직접적인 교육지원 및 학생 지원을 담당하는  지역 사무소와 심지어는 원격교육을 제공받는 개방형 대학의 학습자들 까지도, 대학의 품질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합니다.

개방형 대학의 본질은 구별된 품질 보증제도, 지역 사무소들의 역할, 그리고 학생뿐 아니라 독립된 고등교육 기관으로서 개방형 입학 정책을 가지는 데에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goo.gl/nQPQ7t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