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동향

2015년 10월 4째 주 교육동향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2015. 11. 2. 09:33

Teaching digital citizenship across the whole curriculum

어린 나이부터 모바일 기기를 경험·활용하는 어린이들의 비율이 증가하면서 미국 교육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디지털 기기와 온라인 툴을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시민성 교육에 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많은 교육 관계자들은 디지털 시민성 교육이 K-12 커리큘럼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데 동의하고 있지만 아직 많은 학구들에서는 관련 교육이 적절히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인데요.

미국 메사추세츠 벌링턴 공립 학구의 경우는 기기의 올바른 활용, 온라인 교육 공간에서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올바른 행동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나 안전하고 윤리적인 소셜 미디어 활용 등을 제시하는 디지털 시민성 교육을 커리큘럼에 통합하는 시도를 통해 하나의 표준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goo.gl/inJLnV



U.S. Department of Education Announces First-Ever Adviser to Expand Access to Open Digital Resources in Schools

미국 교육부가 K-12 학교와 고등교육기관들의 디지털 자원 이용을 지원하기 위해 최초로 개방 교육 자문관(open education adviser)”을 채용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테크놀로지 통합 방법 및 지속가능한 시스템 창출을 연구해 온 교육 테크놀로지 전문가 앤드류 마르치네크가 개방 교육 자문관으로 채용되었습니다. 개방 교육 자문관은 각 주와 학구들이 웹 상에 공개된 다양한 학습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습 도구 제공업체 및 개발자, 각 주와 학구들의 지도자, 교사 등과 협력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개방 교육 자문관 채용은 미국 학교와 도서관의 초고속 인터넷 연결을 골자로 전국 학구들이 디지털 교육을 추진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는“ConnectED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보이네요.


원문링크 goo.gl/Maz2JQ



"RE-ENGINEERING THE UPTAKE OF ICT IN SCHOOLS" BOOK IS PUBLISHED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후원을 바탕으로 유러피안 스쿨넷이 다수의 유럽 국가들과 함께 2010년부터 4년 동안 추진했던 교수 및 학습 혁신 프로젝트인 iTEC(Innovative Technologies for Engaging Classrooms)의 결과 보고서가 발표되었습니다.

결과 보고서에서는 iTEC 프로젝트의 주요 성과로 시나리오 기반 학습 디자인혁신적인 학습활동 및 도구, iTEC 프로젝트의 비전과 실행법프로젝트의 결과새로운 교수 및 학습의 확산을 위한 활동 등을 다루고 있네요.

프로젝트의 가장 큰 성과로는 시나리오 기반의 학습 디자인’ 프로세스를 개발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iTEC 시나리오 개발 프로세스는 유러피안 스쿨넷의 ‘Creative Classrooms Lab’ 등 다른 프로젝트에서 활용하고 삼성구글에이서 등 민간 기업 파트너들과 공동 후원하는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서도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원문링크 goo.gl/I69VW2



New approach needed to deliver on technology’s potential in schools

OECD가 최초로 전 세계 31개 국가·도시의 15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스킬과 디지털 학습 환경(ICT 정비 환경)을 조사해 2009·2012년 국제학생평가 프로그램(PISA) 테스트 결과와 연관성을 찾는 방식으로 이루어진 분석 보고서 “Students, Computers and Learning: Marketing the Connection”을 발표했습니다.

"디지털 스킬 PISA 평가" 결과에 따르면 아직까지 ICT는 공식교육에서 광범위하게 채택되지 않았고, 교실에서의 ICT 활용이 학생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혼재된 수준으로 나타났는데요.

PISA 총책임자인 안드레아스 슐라이허는 교육자들에게 교수 및 학습에 기술을 보다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함을 강조했으며 세계은행의 교육전문관인 마이클 트루카노는 ICT 활용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이 입증되지 않았다는 점에 실망하기 보다는 OECD의 조사 결과를 향후 발전을 위한 검토 기반으로 삼아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원문링크 goo.gl/ghbDWB



Policies and Initiatives to Promote Children's Safe, Effective, and Responsible Use of ICT: Asia Pacific Consultation

유네스코 방콕은 지난 9.9~11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책임감 있는 ICT 활용을 위한 정책 및 이니셔티브 촉진에 관한 아태지역 컨설테이션을 개최했습니다.

참가자들은 ICT 활용 관련 추진된 교육 프로그램·정책·실행사례 등에 대한 결과와 함께 전 세계에서 추진된 아동의 인터넷 안전 및 디지털 시민성 촉진에 관한 사업과 연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관련 토론을 진행했는데요.

ICT 활용이 확산됨에 따라 온라인 상의 안전과 보안, 부적절한 콘텐츠 등 여러 위험에 노출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과 청년들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ICT를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태도를 함양하도록 다양한 지원과 교육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원문링크 goo.gl/GzE91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