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기간 미국 고등교육 트렌드 4가지

팬데믹 발생 이후 미국 고등교육계는 몇 가지 눈의 띄는 변화를 보이고 있는데요. 동문 자녀 특례 입학(legacy preferences), 대학 인수합병, 기부금 호황, 출판 전 논문(Preprints)의 네 가지 트렌드를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pxkClO
 

4 Emerging Trends You Should Know About

Keep an eye out for these developments percolating across higher ed.

www.chronicle.com

 

디지털 리터러시의 현주소 (1)

디지털 기기 접근성의 차이로 설명되는 디지털 격차는 개인의 경제적, 사회적 격차로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의 ‘디지털 격차의 미래’에 따르면 디지털 격차는 개인에서 국가 영역으로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Kcitnu
 

미래예측 브리프[2021-3] 디지털 격차의 미래 | 전체브리프 | KISTEP 브리프 | 주요 사업 : KISTEP 한국

KISTEP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www.kistep.re.kr

 

디지털 리터러시의 현주소 (2)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상대적으로 디지털에 취약한 시니어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는데요. 디지털 전환에 맞춰 시니어들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함양하고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HYUSp2
 

[탐정M] "우리도 속상해요"‥디지털이 무서운 어르신들

[바로간다] 노인을 위한 은행은 없다‥"디지털 지점이 겁나요"(12월 16일 뉴스데스크) #한겨울에 피켓을 든 노인들‥이들이 두려워 하는 건? 지난 3일과 14일, 서울 노원구 월...

imnews.imbc.com

 

대학 도서관 전자저널 구독 확대를 위한 지원 사업

전자 자료 이용은 계속 늘고 있지만 막대한 구독비로 인해 대학 도서관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이에 교육부와 KERIS가 대학 도서관 전자 자료 구독 확대를 위한 대학라이선스 사업외국학술지지원센터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하여 주목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i8NzQU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KERIS 발간물 - 교육ㆍ학술 동향 - 교육정보화백서

교육정보화백서 인쇄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www.keris.or.kr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교육부는 성인학습자의 학습 수요를 충족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 필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대학이 성인학습자 맞춤형 교육체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ucxL5k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공식 포털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주관으로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www.futureuniv.or.kr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지속가능한 발전과 세계 시민의식을 위한 교사의 준비도(Readiness)

지속가능발전교육 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왔는데요. 이에 UNESCO가 두 교육에 대한 교사의 준비도를 조사한 결과, 교사들은 중요성은 인지하고 있지만 아직 가르칠 준비는 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vxiRZQ
 

Teachers have their say: Motivation, skills and opportunities to teach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global citizens

Teachers have the power to help learners develop the knowledge, skills, values and behaviours to address global challenges and contribute to the building of a more just, peaceful, sustainable world. However, this global survey of 58,000 teachers, conducted

www.ei-ie.org

 

“MZ세대로 묶지 마세요”

오늘날 ‘MZ세대’는 젊은 층을 대표하는 언어로서 불리고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M세대와 Z세대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들을 한데 묶어서는 안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C4iC9C
 

[사바나] 00년생은 디지털 네이티브, 80년생은 디지털 학습자

밀레니얼 플레이풀 플랫폼 ‘사바나’는 ‘사회를 바꾸는 나’의 줄임말입니다.

shindonga.donga.com

 

교원 양성 규모와 교원 정원 축소

교육부는 사범대를 졸업한 학생들만 주요 공통 과목을 가르칠 수 있도록 교원 양성 규모를 축소하고, 신규 교원 채용 규모 또한 줄이겠다는 방침을 발표하였는데요. 이러한 방침이 교원계에 앞으로 어떠한 파장을 일으킬지 귀추가 주목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C3Kpat
 

사범대 나와야 국영수 교사된다…교원 양성 규모도 축소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교육부가 사범대를 졸업한 학생들만 중·고교에서 국어·영어·수학 등 주요 공통과목을 가르칠 수 있도록 체제를 개선하고, 교직과정과 교육대학원의 교원 양성 규

www.newsis.com

 

학생이 만들어가는 메타버스

인천의 청소년 자치학교 ‘은하수학교’는 학생들이 주도해 메타버스 플랫폼 Gather Town에 가상 학교를 만든 것인데요. 인터뷰에 따르면 참가 학생들은 메타버스 학교를 만들며 재미와 높은 만족감을 느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KeNdo2
 

메타버스에 학교 만들자 했더니... '공부'에 빠진 아이들

인천교육청 학생교육문화회관 운영 '은하수학교' 인기, "참가 학생 만족도 93.3%"

www.ohmynews.com

 

2030년 생존을 위한 미래학자들의 제언

팬데믹은 변화의 촉매제로서 기술의 변화를 앞당겨 기업 및 기관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고 있는데요. 미래학자들에 따르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기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vzmXAs
 

미래학자들의 제언 “2030년 생존하려면 ‘CHANCE’에 주목하라”

미래학자들의 제언 2030년 생존하려면 CHANCE에 주목하라 이코노미조선 미래 키워드 경험경제·생명연장·AI·탄소중립·富의 이동·신흥국

biz.chosun.com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블록체인으로 현대화된 대학 성적증명서

사회가 능력 중심 사회로 변화하면서 이러한 능력을 실질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Arizona 주립대가 교육과정을 매핑하고 학생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기술을 개발하였다고 하여 귀추가 주목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IlPld5
 

Modernizing the College Transcript with Blockchain

Decentralized technology is helping students capture and share their credentials in real time.

edtechmagazine.com

 

구독경제 시장의 부상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받는 ‘구독경제’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는데요. 구독경제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점차 다양한 종류의 구독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구독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까지 등장하였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5sHjQM
 

음악-식품-배달까지 ‘구독’… 새는 돈 막아드려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부터 음악과 배달, 식료품·생필품까지…. 구독경제가 전방위적으로 확산하고 있다. 글로벌 빅테크는 물론 국내 대기업까지 다양한 종류와 형태의 구독모델을 출…

www.donga.com

 

능력 중심 사회, 급증하는 전문대 U턴 입학

능력 중심의 사회는 대학 선호 형태를 변화시켰는데요. 전문대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고에 기인하여 일반대에서 전문대로 U턴 입학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t1nw3c
 

학벌파괴·능력중심 인재채용… ‘가방끈 길이’보다 ‘기술·전문성’ - 한국대학신문 - 409개

[한국대학신문 이중삼 기자] “여전히 학벌을 운운하는 기업도 있겠지만, 과거에 비해 학벌보다는 능력을 더 중시하는 사회로 바뀌고 있는 것 같아요. 어느 대학을 졸업했느냐보다는 어떤 능력

news.unn.net

 

지방대 생존을 위한 리버럴 아츠(Liberal Arts)

학령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직면한 지방대 사이에서 리버럴 아츠 칼리지(Liberal Arts College)가 해결책으로서 부상하고 있는데요.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원문링크 : https://bit.ly/36u5bnI
 

‘리버럴 아츠’, 지방대 위기 대안 될까 - 대학저널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자유교양대학이라고도 불리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Liberal Arts College, LAC)’는 미국의 석·박사 과정이 없거나 규모가 작은 학부중심대학을 말한다. 오바마 전 미국 대통

www.dhnews.co.kr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온라인 튜터링은 과연 효과가 있을까?

팬데믹과 원격 학습 전환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학습 격차를 겪고 있는데요. 학교들은 학생들의 학습 격차 극복을 위한 방안으로서 ‘온라인 튜터링’을 찾고 있다고 합니다. 한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튜터링은 확실히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3FH2d1
 

Online Tutoring Is in High Demand, but Does It Work?

With students falling behind over months or years of remote learning, online tutoring has become a popular solution, and certain design principles might help make it effective at scale for millions trying to catch up.

www.govtech.com

 

MZ세대 관심 뉴스(2022.02)

MZ세대들은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행동하는 세대들인데요. 행복해질 수 없다면 일하지 않겠다는 ‘안티 워크’ 운동이 MZ세대를 중심으로 미국과 중국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Kb9D9o
 

'돈 없어도 일 안해'…MZ세대가 시작한 '안티워크'

?응 돈 없어도 일 안해~ MZ세대가 일터를 떠나고 있다고? 안티워크 뭔지 알려드림 (feat. 레딧)?응 돈 없어도 일 안해~ MZ세대가 일터를 떠나고 있다고? 안티워크 뭔지 알려드림 (feat. 레딧)“안녕히

www.sedaily.com

 

디지털과 그린의 공존을 위한 혁신과 과제

팬데믹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였지만 지속가능한 발전에는 위협을 가하고 있다는데요.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우리는 디지털 전환의 영향과 역할을 더욱 확대하여 디지털과 그린의 공존을 추구해야 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JJOJOE
 

디지털과 그린의 공존: 지속가능발전을 향하여 > News Insight | (사)국가미래연구원

이 글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가 발간하는 ‘월간SW중심사회’2021년 8월호에 실린 것으로 연구소의 동의를 얻어 게재합니다. <편집자>​ 팬데믹 시대의 디지털 전환과 지속가능발전COVID-19

www.ifs.or.kr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