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Social Learning Techniques for Online Educators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가장 내향적인 사람조차도 강사, 동료, 멘토나 멘티 등과의 관계를 통해 보다 나은 학습을 이뤄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온라인 수업은 강의실에서의 수업보다 더 고립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소셜 러닝’이 특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온라인에서의 소셜러닝을 통한 학습자의 동기 부여와 지속적인 학습 참여를 위해 1. 포럼에 참여하도록 격려하고 2.더 친밀한 대화를 위해 더 작은 단위의 토론 그룹을 생성하고 운영하며, 3. 멘토-멘티 시스템을 구축하고 4. 학생들에게 블로그 게시물을 쓰고 공유하도록 하며,  5.게임 등을 통한 친화적 경쟁 기회를 만들고 6. 서로가 알고있는 것을 서로에게 가르쳐 주는 ‘탠덤 학습’ 등의 6가지 기법이 소개되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KXLl5Y


3 Bits of higher educatoin news you need to know

Ecampus가 고등교육의 세 가지 소식으로 ‘소셜미디어에 능통한 학생들’에 대한 소식과 ‘미인대회에 등장한 과학 실험’, 그리고 ‘알래스카 대학의 예산 삭감 문제’를 전했는데요,

대학이 학생들을 ‘소셜미디어 대사’로 활용하고 있는데 이들은 학교 일상의 전반적인 일들을 소셜미디어에 업로드 하면서 홍보의 기능과 함께 미래의 학생들에게 학교가 ‘편안한 공간’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미인대회’에 등장한 과학 실험은 2019버지니아 미인대회에서 이례적으로 춤이나 노래가 아닌 다른 재능을 보여 준 참가자, Camille Schrier가 우승한 일을 말하는데요, 그녀가 보여준 것은 ‘과산화 수소 촉매 반응에 대한 과학 실험’ 이었으며 Schrier은 과학은 어디에나 있음을 강조했고 열렬한 환호를 받았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항상 있어 왔던 예산의 문제로 지목된 알래스카 대학의 예산 삭감 문제는 1억 3천5백만 달러의 예산 삭감 조치에 직면한 알래스카 대학의 사태를 이야기 하는데요, 해당 대학이 실제로는 삭감액이 줄어 약 7천5백만 달러의 삭감 조치 집행이 예상되고 있지만 수정된 예산 삭감 조치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교직원과 입학생 모집에 있어 큰 타격이 예상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ZtGq5Y

 


How Four Technologies Created the ‘Perfect Storm’ For Online Learning 

뉴욕타임즈가 2012년을 ‘MOOCs의 해’라고 이름붙인 만큼, MOOCs는 고등교육을 혁신적으로 이끌어 왔는데요, 이러한 MOOCs의 시작과 발전을 일구어 낸 edX의 CEO, Anant Agarwal은 클라우딩 컴퓨팅, 대규모 동영상 유통, 게임화, 소셜네트워킹이 MOOCs 확산과 발전에 기여했으며 지금까지의 이 4가지 기술이 MOOC의 성공과 전세계 온라인 학습의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고유한 환경을 만들었음이 분명함을 이야기 했습니다. 또한 이후의 발전에 있어 AI, 빅 데이터 분석, AR / VR, 로봇 공학과 같은 또 다른 4가지 큰 기술 움직임이 향후 10년 동안 교육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측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KYwGri

 


 Principles for the Responsible Design of Automated Student Support

‘학습자 자동 지원’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큰 규모의 일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인 기술인데요, 자동화로 인한 미예측 변수를 염려하는 비관적인 시선도 존재하기때문에 ‘책임감’의 요소를 반영한 ‘학습자 자동 지원 설계원칙’이 제안되었다고 합니다. 인디아나 대학(Indiana University)의 자동화 실시간 학생 지원의 모바일 프로그램인 Boost의 설계과정에서 마련된 해당 원칙은, 


① ‘옵트 인’ (Opt-In:수신자의 사전 동의가 없으면 전화, 팩스를 통한 문자 메시지광고, 녹음된 음성 등의 발송을 금지하는 제도) 하도록 하기

②‘커스터 마이즈’(Customize: 주문자의 요구에 따라 맞추어 제작하는 방식) 하기

③학습자를 진단하거나 분류하는 중재의 역할을 피하기

④‘콜 투 액션’( Call to Action: 소비자가 어떤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거나 요청하는 메시지)을 포함하기 

⑤ 투명하기  

                 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2PiVxLH


Back-to-school : Student Success

Educause는 학습자 성과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는데요, 2019년 학습자와 학생 성과에 대한 IT이슈를 주제로 하는 이 조사는 “어떤 온라인 도구가 학생 성취에 가장 도움이 되나요?”, “학생 성과에 있어 모든 기관들과 2년제 기관 및 준 2년제 기관의 평균 점수”, “ 리더쉽 지원에 있어 모든 기관제 기관들과 2년제 기관 및 준 2년제 기관의 평균 점수”, 고등교육의 리더들은 향후 어떤 분야의 기관에 집중해야 할까요?”의 설문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설문에 대한 응답을 인포그래픽(데이터 시각화)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학생 성취에 가장 도움이 되는 도구로서는 학위 계획, 학위요건 확인, 온라인 셀프 서비스, 학점 조회 및 학점 교환 시스템이 지목되었고, 학생 성과와 리더쉽 지원에 있어서는 전체적인 고등교육 기관보다 2년제 및 2년제 준기관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것으로 밝혀졌으며, 고등교육이 앞으로 집중해야 할 부서로서 ‘학습자 성과 협력 부서’ 와 ‘교수진을 포함하는 학습자 성과 부서’ 등이 지목되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32eVLFs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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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mmer Reading: The rise of the microcredential

학위 미취득자들의 ‘대학’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지만 일관성 있는 자료의 부족과 제한적인 유동성은 보다 광범위한 대학의 채택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나노학위’는 학생들에게는 구체적인 자격증명이 될 수 있으며 교수자들에게도 그들의 지식과 기술을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나노학위’의 문제점으로 지목된 적용범위의 제한이 개선된다면 확장과 발전을 기대해 볼수 있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Z18K02


 Top trends: Online Learning

'학습차’가 있는 학습자들도 온라인 학습을 이용하는 것, 자막과 ‘스크린 리더’가 시- 청각적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만을 위한 것이 아닌것, 학습 전의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인지과부하 방지와 학습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것 등이 온라인 학습이 받아왔던 오해에 대한 사실들이라고 하는데요, 더불어 기존의 학습 지원시스템(LMS)이 새로운 디지털 학습환경(NDGLE)으로 통합되는 가운데 새로운 학습지원 방식이 온라인 학습자들을 위한 다양한 학습 도구를 상호운용 하는것과 개인화를 지원하는 것, 보다 높은 접근성과 학생성과  추적을 제공하는 것들을 목표로 한다고 하네요. 또한 온라인 학습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고 하는데요 학습자들이 이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통합된 새로운 학습 모델을 원하고 있으며 향후의 대규모 온라인 학습 등록에 대비하여 학위 취득 소요시간이나 유연하고 전략적인 온라인 학습의 사용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zeGWWF


New Provider Offers Low-Cost Online courses. But will the Credit Transfer?

 새롭게 등장한 ‘저렴한’ 온라인 학습과정, Ourlier는 피츠버그 대학으로부터 정식 인가를 받아, 학점 인정 및 공인기관들과의 학점 연계가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모든 온라인 학습과정이 공인기관으로부터 학점 인정을 받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Outlier의 강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더불어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과정을 개발하고 학생비용의 절감을 목표로 한다고 하는데요 Outlier를 통해 빠른 기간 안에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14주의 학기 프로그램과 병행하기 때문에 온라인 학습집단의 협력을 기대 해 볼 수 도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2TYyjtf


Are Hybrid campuses higher ed's future?

학업과 생업을 병행해야 하는 학습자의 중가와 함께 온라인 캠퍼스의 학생 등록이 증가하였고  온라인 캠퍼스와 연계된 오프라인 캠퍼스 운용에 대한 요구 역시 증가해 왔는데요, 스트레이어 대학(Strayer University)과 카펠라 대학(Capella University)에서 ‘하이브리드’ 캠퍼스가  등장하였다고 합니다. 하이브리드 캠퍼스를 통해 학생의 학습 지원은 물론, 학습 공간의 제공과 입학 등록 담당자와의 만남, 그리고 대학 경영 파트너들과의 만남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이브리드 캠퍼스가 정보공유의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할 수 있겠네요. 한편 하이브리드 캠퍼스 근처에 거주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높은 비율로 과정을 수료하고 다음 학기까지 학업이 지속될 수 있다고 보고 되었는데요, 하이브리드 캠퍼스 역시도 학생과의 물리적인 거리를 고려해야 하겠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2KKj8Rd


Southern New Hampshire to offer college credit for Salesforce training

 Southern New Hampshire대학이 클라우드 기반의 고객 서비스 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Salesforce사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기업기술교육을 실시한다고 하는데요, Salesforce사는 무료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Trailhead를 통해 대학의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대학-기업의 파트너쉽은 Amazon이나 Apple, Google과 Facebook 같은 ‘기술 고용주’들이 자사의 근로자들에게 원하는 기술을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이 습득하도록 하는 구조인데요 대학과 기업의 파트너쉽을 통한 기술 교육은 빠르게 변하는 사회로 학생들을 인도하는 역할을 대학이 담당할 수 있게 해 주며  기업이 원하는 기술을 갖춘 구직자를 제공 받을 수 있는 구직전략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2ZqeZda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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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sing OER courseware to improve your curriculum

OER(open educational resources)은 교육자원 공개의 개념으로 온라인상에서 무료로 유통되는 교수 학습자료들을 의미하는데요,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큼에도 불구하고  현행 시스템과의 호환성, 학습 자료의 질, 사용자 옵션에 대한 한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강화된  OER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기존 학습지원 시스템과의 호환,  전문가의 검증 등의 도구로서 수정 및 보완하였다고 하네요. OER이 보다 더욱 상용화 되어 교수자와 학생 모두 OER을 통해 발전된 교육 과정을 경험할 수 있기를 기대할 수 있을것 같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YBVxpx


With ‘Hybrid’ Campuses, Oline Courses Providers Offer In-Person Services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는 캠퍼스에서도 학생의 활동 지원을 위해 ‘하이브리드 캠퍼스’라 불리는 오프라인 캠퍼스를 두고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하이브리드 캠퍼스’를 통해 동료 학습자와의 학습은 물론 상담원이나 학계 조언자와의 만남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온라인 학습과정과 실제의 지원 서비스의 결합은 ‘혁신적이다’고 평가를 받는데요 ‘하이브리드 캠퍼스’를 통해 교육기관의 인지도 상승과 학습자간의 긴밀한 커리어 네트워크 구축을 기대해 볼 수 있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YyM5YN

 


How Online Degree Can Advance Worker Careers in a Shifting Economy

미국 노동부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클라우드 컴퓨팅, AI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가진 노동자에 대한 수요 증가로 ‘탈산업화 사회’에 속한 노동자들이 안정된 직업을 구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새로운 기술들에 대한 학위가 필요해 졌으며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방법으로서 ‘온라인 학습’과 학위가 제시되었다고 하는데요. 사회 변화에 도태되지 않기 위한 방법으로서 온라인 학습의 지평이 더욱 확장될 것이라 예측할 수 있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M3p4Xf

 


 Why Data and Analystics Matter- and Why They Matter Now

2019 기업 정상희의(2019 Enterprise Summit)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학습전략의 중요성과 실효성, 시행시기를 주제로 IT와 비즈니스 및 재무 기관 연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논의를 했다고 하는데요, 세부 주제로 ‘데이터의 중요성과 분석의 시급성, 고등 교육 인력에 대한 분석의 영향, 커뮤니케이션 관리 방식을 통한 변화’가 논의 되었다고 합니다. 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분석은 데이터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튼튼한 데이터 기반이 필수적이고 직접 관련한 부서는 물로 그렇지 않은 부서들까지도 전례없는 수준의 협업과 기관 전반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현재까지는 이러한 공동작업 문화를 구축하지 못하고 있음이 지적되었다고 하네요. 왜 ‘지금’ 데이터와 분석이 중요한가에 대한 이유로 많은 대학들이 ‘데이터-정보 기관의 분석을 기반하지 않고는 고등교육의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는 사실이 제시되었으며 협업을 통해 학생성과를 지원해야 함이 강조되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306vubx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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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 of Michigan Hints at Growth Plans for Office of Academic Innovation

미시건대학교(U. of Michigan)는 5년여전 부터 게임요소를 반영한 학습관리시스템인 ‘GradeCraft’를 개발해 운영하고, MOOCs내 온라인 코스 제공도 활발히 하며, 이제는 학술혁신사무국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는데요 인력 채용을 통해 혁신사무국을 확장하고 온라인 및 하이브리드 학위 프로그램 3개를 제공할 예정이며, 향후 5년내 매년 여러 학위를 발급할 계획을 언급했다고 합니다. 또한 지금까지의 성과를 배경으로 개인화된학습(personalized learning)에 대해 도전하려고 하고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YmTWso 


Summer Reading: How emerging technology is reaching higher ed

학생 성과를 높이기 위한 대학의 압박은 증가하고 있지만, 대학 등록 감소와 예산의 축소는 학생들의 성과을 위태롭게 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대학들은 AI(Artificial Intelligence)와 예측 분석 기술(predictive analytics)과 같은 기술을 도입해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고자 하고 있다고 하네요. 

고등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성과 향상, 대학 등록 향상과 더불어 대학들이 기술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위해 고등 교육 지도자들이 알아야 할 다섯가지를 예시로 살펴보면, 새로운 기술을 통해 예측분석 결과 공유, 중도탈락 학생 복귀에 적용, 디지털 알람을 통한 학습 지원, 학습접근성 강화, AI와 VR을 적용한 교육 구조 변화 등이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34hyRg


Can Starbucks Save the Middle Class? No. But It Might Ruin Higher Education?

스타벅스는 직원들에 대한 교육혜택 제공으로 최근 사회적인 명성을 얻고있는데요, 스타벅스 뿐만 아니라 월마트(Walmart)는 플로리다 대학교(Florida University), 브랜드먼 대학교 (Brandman University) 등의 대학들과, 피츠 커피(Peet’s Coffee) 역시 오리건 주립대학 (Oregon State University)과의 연계사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회사-학교간의 교육적 연계는 혁신적이면서도 사회적인 사업이라 평가받고 있는데요. 하지만 동시에 이러한 경로가 대학 진학의 표준이 된다면 의료서비스 제공의 측면에서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기업과 대학의 연합은 연방정부의 대학 지원 요청과 주정부의 견제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대학이 기업에 지배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이러한 경우 고등교육은 더이상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한 공공재라 할 수 없어진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KhdmGm


HOW A CHATBOT CAN HELP YOUR SCHOOL OR UNIVERSITY

Alexa와 Siri와 같은 챗봇이 우리 일상을 돕기위해 활용되고 있는 가운데, Gartner에 의하면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등장하면서 이와같은 챗봇과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는데요 대학 내에서의 챗봇 활용에 대해 유용한 방법을 찾고 있는중인 가운데 챗봇 활용의 기대효과로서, 대학 입학 지원을 앞둔 경우 신청절차를 간소화해 줄 수 있을 것, 웹사이트의 정보를 대화형태로 제공해 줄 수 있는 것, 낯선 환경인 캠퍼스와 캠퍼스 생활에 대한 소개, 보다 개인화된 교실내의 학습 환경을 제공등이 제시되고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2M5zA0m


Ten Top Ways Learners Hack Learning According to edX

We Asked, You Answered: The Top 10 Learning Hacks from edX Learners 

edX 교육팀은 학습자들의 학습경험과 비법을 확인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의견들을 접수했는데요, 다양한 의견들 중 상위 10개로 정리된 내용을 통해 학습자들의 유용한 학습방식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학습 경험과 비법의 10 가지 내용은 

①학습의 단위를 잘게 잘라서 이해하기  ②학습하면서 관련된 내용을 찾아 학습하기 

③동료학습자와 토론하기    ④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고 가르치는 것처럼 하기 

⑤규칙적이고 반복적으로 학습하기   ⑥자신만의 적정한 학습시간 찾기 

⑦궁금한 것에 대해 도움 요청하기    ⑧실생활에 적용하고 연습하기 

⑨학습과정에서 실수를 부끄러워 하지 말기   ⑩메모하고 수정하기 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2OQuirC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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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Years Since Starbucks Offered to Help Baristas Attend College, How Many Have Graduated?

스타벅스와 애리조나 주립대학교는 지난 2014년  ‘Starbucks College Achievement Plan’을 시작해 5년여가 되었는데요, 지난 5월까지 3,000여명의 학위취득자가 있어 향후 2025년까지 25,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는 목표를 달성할 것 같다고 하네요

애리조나주립대는 스타벅스 직원들에게 42%의 선불장학금을 제공하는데, 이후 스타벅스를 그만두면 장학혜택이 없어짐에도 지속해서 학업을 지속하는 긍정적인 요인이 있다고 하는데요,  스타벅스의 경우도  이런 프로그램 참여를 목적으로 취업을 하는 경우도 많다니 채용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겠고, 또한 학업을 병행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장기적으로 근무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Y5uJ5O


3 ways colleges can prepare the workforce for automation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의 새로운 보고서에 의하면, 기술의 발전에 따른 자동화로 인해 많은 직종에서 다른 길을 찾아야 하기도하고, 전반적으로 고용 증가율이 둔화되고 있기도 하는데요.

대학과 기업이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대학은 평생학습을 위한 공간을 만들고 기회를 제공해야하고, 기업은 수습과 같은 형태의 고용을 시도하고, 대학과 기업은 점차 확대되어 가는 자격증명에 대한 명확성을 제공하도록 상호 노력하는 것들을 기대해 보면 좋겠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2MiK382


Johns Hopkins to host coding boot camp for adult learners

존홉킨스(Johns Hopkins) 대학의 Whiting School of Engineering은 해당 교육기관과 협력해 볼티모어지역에서 일하는 전문가에게 ‘front- and back-end development’  기술을 가르치는 비학위 코딩 부트 캠프를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24주간동안 파트타임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9월에 시작해, 알고리즘, 코딩 및 데이터 구조는 물론 HTML, CSS 및 JavaScript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를 가르치고, 과정을 이수하면 이수증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대학과 기관이 연계되는 부트캠프는 신생 기술 플랫폼에 대한 단기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과 기존 근로자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기대해 볼 수 있겠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2YypjeX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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