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 혁신지원사업·강사법 시행…2019년 고등교육정책 이슈는?

한국대학신문은 신년기획으로 2019년 고등교육정책 이슈를 검토했습니다. 주요 이슈로 1) 약대 신설, 2) 혁신지원사업 시행, 3) 강사법 시행, 4) 4단계 BK21 사업 개편 방향 확정, 5) 전문대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이하 평체사업)’ 지원, 6) 대학 감사 결과 실명 공개 등이 올해 고등교육정책에 이슈와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고 하네요.

평생교육 관련 법안으로는 올해부터 전문대도 평체사업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고 해요. 교육부는 대학이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사제도를 마련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2008∼2016년),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2016년)을 시행한 데 이어 2017년 평체사업을 도입했는데요. 올해부터 전문대도 지원 대상에 포함되면서 전문대의 평생교육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지원 규모는 54억원, 지원 대상은 6개 전문대학이라고 해요. 


원문링크 : https://goo.gl/bZS9G8


Digital portfolios allow more space to assess student learning

위스콘신 소재 학교 미술수업에서 학생들이 앱 Seesaw를 사용해 자신의 학습을 온라인으로 캡처하고 교사가 맞춤식 지원을 제공하는 방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디지털 포트폴리오 자체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교사가 이러한 프로그램을 작동시키기 위해 교육 방식을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채택이 더디다고 하네요. 학생들은 또한 이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평가되는지에 대해 참여해야 하며, 이 작업은 채점 도구 이상의 역할을 하며 일년 동안의 학습 경로를 살펴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해요. 


원문링크 : https://goo.gl/Jmj84n


It's a Small, Small (Digital) World

지난 12월 5-6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디지털 러닝에 관한 국제 컨퍼런스 eSTARS 2018이 개최됐습니다. 주최측은 러시아 National Research University Higher School of Economics(HSE)와 기업 교육에서 대학기반 학위로 점차 이동하고 있는 MOOCs 기관 Coursera였는데요. 

Coursera는 약 3,6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러시아에서 88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어 러시아를 비영어권 최대 시장으로 평가한다고 해요. 한편 컨퍼런스에 중국 칭화대(Tsinghua University) 자체 MOOC 플랫폼 XuetangX도 컨퍼런스에 참여했다고 하네요.

주요 주제에는 온라인 학습에 적합한 대상, 온라인 프로그램에 대한 정책 입안자의 관점, 빅데이터 및 대체 자격증명에 대한 풍부한 의견,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이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 인문학의 상태에 관한 논의가 있었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https://goo.gl/NgfGsP


9 higher ed trends to watch in 2019

2019년을 앞두고 대학에 가해지는 압력에는 낮은 수준의 정부 지원, 잠재적인 학생 감소에 따른 학교 경쟁, 유학생 등록 둔화, 이해 관계자의 투자수익 회수 증진 등이 포함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도전은 대학들에게 실험, 혁신, 새로운 파트너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기사는 2018년을 돌아보며, 새해를 앞두고 2019년을 예언하는 9가지 교육 트렌드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2019년을 예상하는 고등교육 트렌드에는 1) 기부금 조성 활동 증가, 2) 대학 기금의 효율적 사용, 3) 대학의 취업률 증명 요구 직면, 4) 대학 총장직 변화, 5) 새로운 자격증 대폭 증가, 6) 영리목적 대학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모색, 7) 대학의 온라인 확장에 따른 OPM의 역할 증대, 8) 성과 개선을 위한 데이터 사용 촉진, 9) AR 및 VR 실험이 계속됨에도 규모 파악의 어렵다는 점이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goo.gl/RjRhei


How Purdue Global is expanding Purdue U's access to adult learners

Purdue-Kaplan 인수는 고등교육계에서 아직 주요한 이슈로 평가되고 있으며, 잠재적 결과 중 많은 부분이 아직 실현되지 않고 있다고 해요. 그럼에도 Purdue Global은 이미 성인 학습자에게 초점을 맞춰  Indiana 주를 포함한 그 외의 지역의 학생들에게 온라인 고등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네요. Purdue Global은 온라인 대학운영에 있어 역량 기반 교육(CBE)과 모듈형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https://goo.gl/u9BQLp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