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tics programs show 'remarkable' results and it's only the beginning

퍼듀대(Purdue University)는 학생 데이터 자원을 활용해 ‘Course Signals’ 프로그램이라는 조기 경보 서비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해 학생들의 학업 성과 향상과 등록률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하네요.

‘Course Signals’ 프로그램은 학생의 학업 수행 결과를 기반으로 강의 2주차 부터 학생들의 학습에 개입해 학업 위험 정도를 초록, 노랑, 빨강빛으로 구분되는 시그널로 알려주는 프로젝트로 수업 조기 개입과 실시간 및 지속적인 피드백 제공을 특징으로 합니다.

학생 데이터 활용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있으나 사전에 학습자의 위험 요소를 평가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학업 능력을 고취 시키고 대학을 마치도록 지원하는 등의 효과적인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보이네요.

원문링크 : goo.gl/kC8D7h


Study identifies new cheating method in MOOCs

MOOCs 등을 통해 전세계 개인들의 학습 기회가 확산되고, 무료로 다중 계정 생성이 가능해지면서 전통적 학습에서와 같이 온라인 학습환경에서도 부정행위에 대한 이슈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에 MIT와 하버드대 연구진은 ‘Copying Answers using Multiple Existences Online(CAMEO)’라는 부정행위 인식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2012년 가을부터 2015년 봄까지 HarvadXMITx를 통해 115MOOCs 수강자 190만 명의 시험 데이터로 분석해 MOOC에서의 부정행위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또한 연구진은 과제가 종료되기 전까지 답안 제시를 제한하거나 각각의 학습자들에게 문제 설정을 개별화해서 제공하고, 문제들을 무작위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전략들을 제시했습니다.

앞으로 부정행위 감소를 돕는 가상 프로토콜과 같은 플랫폼의 향상을 기대해 보아야겠네요.

원문링크 : goo.gl/TuQOKz


Coursera Charts Course for International Expansion With $49.5M in Series C Funding

MOOC 플랫폼 제공업체 Coursera가 해외, 특히 태평양 넘어 아시아 지역으로 확장할 계획을 밝히며 전세계 수많은 학교와 기업들의 참여 펀딩을 유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Coursera는 최근 Series C Funding으로 투자자들로부터 4,950만 달러를 지원 받았으며 1,150만 달러를 추가 확보할 것으로 예상돼 이번 라운드에서만 최종적 6,000만 달러를 모금할 예정입니다. 이번 펀딩의 주요 사용 목적은 제공 강좌를 인도 및 중국어 등 현지어로 번역하고, 콘텐츠를 현지화하는 것으로, 확장된 서비스를 통해 미래를 위한 커리어 개발과 직무 역량을 향상을 위해 MOOC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인도나 중국 등지의 아시아 학습자를 적극 공략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Coursera 뿐 아니라 많은 온라인 교육 기업들이 거대한 잠재력을 가진 인도나 중국을 주목하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추세로 보입니다.

원문링크 : goo.gl/ADB0sI


These 10 trends are shaping the future of education

지난 몇 십년 전과 비교해 보면 미국 고등교육과 K-12교육 모두에서 뚜렷하게 변화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오늘은 교육의 미래를 형성하는 고등교육과 K-12교육 분야의 현재 10가지 트렌드를 정리한 기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교육 비즈니스 모델에서 대안적 자격증명의 등장과 그로 인한 변화, 2)고등교육 학생 인구의 감소에 따른 부담 증가, 3)엄격해진 영리 교육기관의 규정 및 등록 문제에 대한 대처, 4)BYOD BYOA, 캠퍼스 디바이스 관리의 중요성 증대, 5)교재 가격 상승에 따라 인기를 얻은 공개 교육 자원(OER)의 활용, 6)K-12 교육에서 요구되는 혁신학교 모델의 지속적 추진, 7)시험의 온라인화에 따른 문제 발생, 8)학생 데이터 활용에 대한 논란, 9)기술분야 요구 확대에 따른 STEM 교육 추진, 10)강력한 학생 징계 조치에 대한 변화를 현재의 트렌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MOOC, 대안적 자격증명, 교육용 자료의 무료 공개, 대학정원 수 감소 등의 움직임은 미국 뿐 아니라 우리나라 고등교육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으므로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원문링크 : goo.gl/vD0C4Q


McGill U, edX Partner on MOOC for Groups

캐나다 맥길대학교(McGill University)edX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오는 9월 중순 "GROOC" 강좌를 런칭할 예정입니다.

GROOC“MOOC for Groups”를 말하는 것으로, 글로벌 학습자 그룹을 대상으로 하는 MOOC를 의미하는데요. 전세계 다양한 사람들이 서로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질문하면서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한 사회적 학습(social learning)”을 강조하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어요.

9월 오픈될 “Social Learning for Social Impact” 강좌는 11주 무료 과정으로, 학습자(학습자 그룹)들이 주체가 되어 글로벌 이슈에 대해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만들어 내기 위해 협력하고, 사회적 균형과 변화를 고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원문링크 : goo.gl/cBJAug



'미래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9월 4째 주 교육동향  (0) 2015.10.05
2015년 9월 3째 주 교육동향  (0) 2015.09.25
2015년 9월 1째 주 교육동향  (0) 2015.09.14
2015년 8월 5째 주 교육동향  (0) 2015.09.07
2015년 8월 4째 주 교육동향  (0) 2015.08.31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