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as Entertainment: YouTube Sensations Teaching The Future

최근 설립 10주년을 맞이한 YouTube는 매달 10억 명 이상의 방문자와 다양한 동영상과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그 중 예상 외로 교육 채널의 인기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2004년 Salman Khan이 YouTube로 강의를 올려 성공한 이후 새로운 온라인 동영상 교육 슈퍼스타들도 등장하고 있네요.

YouTube는 “YouTube EDU” 채널을 통해 다양한 교육적 동영상들을 모아서 제공하고, 온라인 커뮤니티의 다른 학습자들에게 직접 교육함으로써 모든 연령의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려고 하는데요.

YouTube EDU는 유머러스하고 간결한 방식의 동영상으로 대중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과 참여를 특징으로 하며 소셜 미디어 등 사회적 환경의 활용을 강조함으로써 교육 혁신을 이끌어 새로운 온라인 교육 채널로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원문링크 : goo.gl/mK6Lz3


Apple Adds New Features to iTunes U

Apple은 교사와 학생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돕고, 과제를 처리하며, 수업 자료와 교육 앱을 통합하기 위해 iTunes U를 업그레이드했네요. 

이번에 새로 추가된 기능은 과제 제출 및 확인, 평가표, 일대일 토론, 통합 PDF 필기 등이 있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교실에서의 아이패드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특히 교사들이 가장 많이 필요로 하던 부분들이 새로워진 iTunes U를 통해 가능해져 교사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원문링크 : goo.gl/3GBGq5


Professor Says Facebook Can Help Informal Learning

미시건 주립대 Christine Greenhow 교수와 연구진은 기후 변화에 관한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 “Hot Dish”를 활용해 약 35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비형식 교육과 소셜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는데요. 

학생들은 Hot Dish에서 관련 기사와 댓글을 공유하고, 교수가 참여를 요구하는 기존 토론방과 달리 자발적이고 주제에 관한 흥미에 따라 활동할 뿐 아니라 주제에 벗어나거나 사교 활동을 하기보다는 논증 혹은 주제에 대한 토론을 활발히 했다고 합니다. 

비형식적인 소셜 미디어 포럼에 관한 이번 연구를 통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논쟁능력과 과학적 소양을 높일 수 있고, 교실에서의 학습을 보충할 수 있음을 밝혀냈네요.

원문링크 : goo.gl/5xIxhJ


Penn State Funds Projects To Enhance Online Learning

펜실베니아 주립대의 온라인혁신학습센터는 온라인 혁신을 통한 ‘교수법과 학습’ 향상을 위해 ‘Research Initiation Grant(RIG) Program’ 지원 계획을 밝혔네요. 

RIG 프로그램은 2012년부터 매년 봄·가을 학기에 지원되고 있으며 이번이 6번째 라운드로 7개 연구 프로젝트에 각 2만5천 달러 정도의 재정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RIG의 목표는 대학 교수, 직원, 학생들의 온라인 혁신이나 학습 관련 연구 프로젝트 개발 단계를 지원하고, 이후 더 넓은 차원으로의 연구나 후속 연구를 위한 추가 외부 재정 지원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얼마 전 큰 이목을 끈 ‘몰입형 가상현실(IVR) 시스템 개발 연구’도 RIG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은 연구였답니다. 이러한 지원은 펜실베니아 주립대 및 지역에 크게 기여하고 발전을 촉진하고 있으며, 대학의 다른 팀이나 다른 대학, 기관들과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원문링크 : goo.gl/efLr29


Duke’s MOOCs Used to Supplement Education

듀크대학교(Duke University)의 연구진들은 MOOC 서비스 제공이 부족했던 집단을 이해하기 위해서 Coursera를 통해 제공되는 13개 듀크대 MOOC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2014년 가을 학기 듀크대 MOOC를 등록한 모든 수강생들의 사전 설문조사 데이터를 분석하고, 특히 18세 이하 청소년, 65세 이상 성인, 고등 교육을 받지 못한 집단에 관심을 갖고 이들이 MOOC에 어떻게 접근하는가를 파악해 보았는데요.

18세 이하 집단은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주제에 대한 학습이나 미래를 위한 다양한 학문 탐구를 위해, 65세 이상 성인들은 평생 학습이나 적극적인 마인드 유지 등을 위해 MOOC를 수강 하는 것으로 나타났네요. 

또한 세 집단 모두에서 MOOC를 통해 K-12나 고등교육 형식 수업에서 배웠던 것을 보완·강화하고 있다는 답변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원문링크 : goo.gl/AuWHGZ



'미래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7월 3째 주 교육동향  (0) 2015.08.03
2015년 7월 2째 주 교육동향  (0) 2015.07.27
2015년 6월 5째 주  (0) 2015.07.13
2015년 6월 4째 주  (0) 2015.07.06
2015년 6월 3째 주  (0) 2015.06.29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