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째 주

미래동향 2015. 6. 15. 09:59

Why Blogging Is Key to the Future of Higher Ed

버지니아 코먼웰스 대학교의 Academic Learning Transformation 실험실은 ‘Connected Learning/Digital Engagement Initiative’를 통해 소셜 미디어와 학생들이 만든 블로그가 포함된 강좌 웹페이지를 활용해 학습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대학의 ‘Ram pages’에 블로그를 만들어 ‘연결 학습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온라인에서 다른 학생이나 교수자와 상호작용을 통해 보다 활발하게 수업 활동을 하고, 블로그가 학생들의 e-포트폴리오의 역할까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 교수법의 효과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이르지만, ALT 연구진들은 프로젝트를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연결 학습 네트워크를 추적·측정·평가할 수 있는 확실한 도구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원문링크 : http://campustechnology.com/articles/2015/05/27/why-blogging-is-key-to-the-future-of-higher-ed.aspx


[글로벌 시대] 20대가 차를 사지 않는 이유는/정지훈 경희사이버대 모바일 융합학과 교수

서울신문에 정지훈 미래고등교육연구소장의 “20대가 차를 사지 않는 이유”에 대한 사설이 소개됐네요. 

인터넷과 정보기술의 영향으로 과거보다 수요와 공급이 용이해지고, '소유'에 대한 가치가 변화했기 때문에 젊은 세대들이 자동차와 같은 물건에 대한 소유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앞으로 소유를 통해 의미있는 가치와 연결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떨지 하는 제안도 함께 있네요. 

원문링크 :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50601030003


UF online program struggles to gain acceptance

플로리다 대학(UF)은 UF 온라인 등록 장려와 등록률이 저조한 전공으로의 유입 일환으로 2015년 가을 학기부터 ‘PaCE(Pathway to Campus Enrollment program)’를 런칭해 학문적 잠재력과 자격을 갖춘 지원자들에게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를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UF 온라인에 등록해 최소 2학기/15학점을 이수하면 플로리다 대학 학생 신분이 보장되며, 60학점을 취득하고 프로그램 필수 요건을 충족 시키면 UF 캠퍼스로 이전이 가능해 진답니다.

하지만 대학에서 누릴 수 있는 여러 혜택에 제한이 있어 예비 대학생들의 호응 여부는 지켜봐야겠네요.

원문링크 : http://www.gainesville.com/article/20150526/articles/150529750


Twitter + mini MOOCs = new social sharing called EdCasting

EdCast는 대규모 온라인 공개 강좌(MOOC)와 Twitter 기능을 통합한 새로운 개념의 소셜 지식 공유 플랫폼인 “EdCasting”을 런칭했습니다. 

오늘날 지식경제 사회에서 전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지식 공유와 평생학습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런칭된 EdCasting은 10개 주제로 분류된 채널에서 유명 교수자나 전문가의 아주 짧은 비디오 강의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학습자가 커뮤니티에 코멘트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들 또한 mini-MOOCs을 탑재하거나 관련 기사의 링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네요.

원문링크 : http://www.ecampusnews.com/technologies/edcasting-edcast-mooc-989/


How to Promote Educational Innovation

Higher Ed Beta 블로그에서는 미국 대학들이 교육 혁신 촉진을 위해 활용하는 다양한 전략 중에서 효과적인 전략과 비효과적인 전략을 구분한 글을 포스팅했네요. 

비효과적인 전략은 단발성 프로젝트, 방향성 부재, 전체 제도적 조정, 점진적 접근법인 반면 성공적인 전략에는 ‘4S’, 즉 전략적(Strategic), 유기적(Systemic), 확장 가능한(Scalable), 지속 가능한(Sustainable) 특성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대학의 혁신 전략 수립 시 이와 같은 전략 분석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원문링크 : https://www.insidehighered.com/blogs/higher-ed-beta/how-promote-educational-inno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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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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