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MOOCs Didn't Work, in 3 Data Points

MIT 연구진은 "MOOC Pivot"이라는 제목으로 초창기 MOOC 모델이 전세계 고등교육의 변화를 이끌지 못했던 이유를 Coursera와 edX와 같은 코스 공급자의 데이터를 통해 분석했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대학의 학문적 프로그램을 온라인화하는 것을 돕고, 대학의 전통적인 역할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해요.

MIT Teaching Systems Lab은 MOOC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MIT와 하버드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edX에서 교육한 모든 코스의 데이터를 분석해 MOOC 조사에 대한 자료를 양적으로 뒷받침한다고 해요. 이 데이터는 1,267만 명의 등록자 중 563만 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라고 하네요. 연구진은 초창기 MOOC 모델의 실패요인을 ‘낮은 이수율’, ‘신규등록 감소’, ‘학생층의 다양하지 못한 유입’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pkW8Q9


Coursera Launches Health Content for Tomorrow’s Health Professionals

Coursera가 15개 대학과 파트너십을 맺고 자사의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 헬스케어 콘텐츠를 출시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내용에는 의료 종사자들의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코스 100개, 전문화 과정 30개, 공중보건 석사 학위 2개 등이 포함된다고 해요.

파트너 대학은 Columbia University, Emory University, Northeastern University, Johns Hopkins University, University of Colorado system을 포함한 다양한 공공 및 민간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네요. 

Coursera는 의료 종사자의 지식을 보완하고 업계 경력을 쌓는데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과정이 고안됐다고 발표했으며, 2개의 석사 학위는 University of Michigan과 Imperial College London과 제휴하고 있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mERGK1


10 more higher-ed predictions for 2019

Edtech 임원을 대상으로 2019년에 발생할 고등교육 사건에 대한 통찰을 공유됐다고 하는데요. 예상되는 고등교육 트렌드로는 IT 기술 및 보안 분야 수요증가, 대학-기업 파트너십 기반 전문 인증서 발달, 모듈화된 디지털 자격증명 강화, 빅데이터 및 AI 활용을 통한 학생경험 개선, 온라인 학위 증가, 대안교육 경로의 실용적 변화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논의는 최근 몇 년간 고등교육 이슈로 부상했으며, 2019년에 구체적인 방향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goo.gl/byiCSC


8 reasons teachers should try online instruction

교수자들이 온라인 과정을 고려해야 하는지 8가지 이유에는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고 해요. 온라인 교육을 통해 1) 학생 개개인을 면밀히 살펴볼 수 있고, 2) 학생들의 자립성을 키울 수 있으며, 3) 교육의 질 향상과 4) 어디에서든 교육과 연구를 지속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 수업은 자유로운 의미에서 5) 학생들과의 연결을 향상시키고, 6) 계절학기에 활용도가 높으며, 7) 학생들에게 중요한 시간관리 기술을 제공한다고 해요. 또한 개인별 맞춤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부 8) 학생들은 온라인 수업 환경을 유지하고 싶어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goo.gl/Gi6gdn


Provosts Count More on Online Programs

Inside Higher Ed와 Gallup이 공동으로 조사한 “2019 Survey of College and University Chief Academic Officers”에 따르면, 점점 더 많은 대학 및 교수진들이 온라인 프로그램을 확장할 예정이며 온라인 프로그램에 많은 예산을 할당할 것이라고 합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강좌에 중점을 두고 주요 자금을 배정할 것이라는 의견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설문조사에서는 OER에 대한 탄탄한 지원 모색과 역량 기반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며, 현행 제도는 실용적이라기보다 철학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https://goo.gl/3jaDqb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Harvard Business School Ditches HBX Name

지난 1월 8일(화) Harvard University는 온라인 비즈니스 교육 플랫폼의 명칭을 ‘HBX’에서 ‘Harvard Business School Online’으로 재편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Harvard Business School(HBS)은 2014년에 시작된 HBX 플랫폼이 하버드 대학의 교육을 "전 세계 어디서나” 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로 만들었다고 평가했으며, 약 4만 명의 학생들이 HBX 과정을 수료했다고 밝혔습니다.

자격증 기반 플랫폼은 경영대학원의 명망높은 사례연구방법을 사용하며 MBA를 추구하는데 관심있는 숙련된 전문가와 수강생 개인의 요구에 맞춘 커리큘럼을 사용한다고 해요. 


원문링크 : https://goo.gl/jmxkqH


Year of MOOC-based Degrees: A Review of MOOC Stats and Trends in 2018

‘MOOC’로 알려진 대규모 온라인 교육과정이 도입된 이래로 7년 만에, 1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대학과 기업의 MOOC 강좌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파악해 본 결과, 2가지 트렌드가 2018년 MOOC 양상을 지배했다고 해요. 첫째, 신규 사용자 성장의 지속적인 둔화에도 불구하고, MOOC 플랫폼은 유료 고객 및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둘째, 점점 더 많은 학위가 MOOC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지속적인 수익 모델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하네요.

MOOC 기반 학위는 저렴한 비용, 유연한 일정, 편리한 입학 절차를 포함해 이전의 온라인 학위와 구별되는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MOOC 기반 학위는 1) 유료 사용자수의 증가 가능성을 내포하고, 2) 수익창출 항목 중 ‘기업 교육’과 ‘온라인 학위’에 중점을 두고 운영됐으며, 3) Micro 자격증명은 더 이상 새로운 이슈가 아니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wcVSCN


Worries Grow About Outsourcing of College Degrees

대학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기관을 포함해 수십 개의 고등교육 기관들이 학위 프로그램의 일부를 제3의 기관이나 민간 기업에 위탁하고 있는데요. 미 연방규정에 따르면 현재 대학은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함에 있어 교육과정의 최대 50%까지 아웃소싱으로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 미 교육부의 새로운 제안은 대학에 학위 프로그램 교육과정을 100% 아웃소싱할 수 있도록 허가하면서, 그 상한선을 완전히 폐지하겠다는 논의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러한 정책은 연방 정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학생들에게 낮은 품질의 강의가 제공될 것이라는 우려를 내포하고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goo.gl/6XrmKt


Coding Boot Camps Enter the Ivy League

MOOCs 기관이 코스 유료화를 모색한 것처럼, 코딩 부트캠프는 계속해서 고등교육으로 진출을 확대하고 있으며, 부트캠프가 2019년 MOOC의 새로운 트렌드가 될 수 있다고 해요. 최근 발표된 Trilogy Education과 Harvard Extension School의 관계에서 주목할 만한 점이 발견됐으며, Flatiron School과 Yale University 사이의 새로운 파트너십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Yale과의 파트너십에서 Flatiron School은 2019년 여름 학기에 10주 동안 웹 개발 도입과정(Intro to Full-Stack Web Development)을 개설한다고 하네요.

과정을 수료하면 Yale University에서 학위와 연계되는 2학점을 취득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양적 분포를 추론할 수 있는 요건을 충족해 대학 측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수료증에는 Yale의 명망 높은 브랜드가 붙어 제공될 예정이며 $8,200라는 연방 정부의 재정지원 자격을 갖춘 학생들을 위한 혜택이 있다고 하네요. Yale University 관계자는 Flatiron 프로그램을 학점 인정 과정으로 만들하기 위해 컴퓨터공학 교수의 검토를 포함해 과정을 엄격하게 설계했다고 언급했으며, 이 과정은 단순한 적용이 아닌 적합하게 만들어 낸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원문링크 https://goo.gl/wphhCg


Comparing and Contrasting Competency-Based Programs

역량기반교육(CBE, Competency-based education)은 최근 몇 년 간 고등교육에서 화두로 부상했으며, 2019년에는 더 많은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지난 주 미국 교육부가 제안한 새로운 규정은 연방 승인을 확보해야 하는 인가자의 부담을 완화함으로써, 혁신적 CBE 프로그램의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온라인 및 하이브리드 CBE 프로그램은 교육을 유연한 일정에 따라 제공하고 기술 습득에 초점을 두어 다양한 지침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goo.gl/SAS9oz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신년기획] 혁신지원사업·강사법 시행…2019년 고등교육정책 이슈는?

한국대학신문은 신년기획으로 2019년 고등교육정책 이슈를 검토했습니다. 주요 이슈로 1) 약대 신설, 2) 혁신지원사업 시행, 3) 강사법 시행, 4) 4단계 BK21 사업 개편 방향 확정, 5) 전문대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이하 평체사업)’ 지원, 6) 대학 감사 결과 실명 공개 등이 올해 고등교육정책에 이슈와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고 하네요.

평생교육 관련 법안으로는 올해부터 전문대도 평체사업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고 해요. 교육부는 대학이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사제도를 마련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2008∼2016년),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2016년)을 시행한 데 이어 2017년 평체사업을 도입했는데요. 올해부터 전문대도 지원 대상에 포함되면서 전문대의 평생교육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지원 규모는 54억원, 지원 대상은 6개 전문대학이라고 해요. 


원문링크 : https://goo.gl/bZS9G8


Digital portfolios allow more space to assess student learning

위스콘신 소재 학교 미술수업에서 학생들이 앱 Seesaw를 사용해 자신의 학습을 온라인으로 캡처하고 교사가 맞춤식 지원을 제공하는 방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디지털 포트폴리오 자체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교사가 이러한 프로그램을 작동시키기 위해 교육 방식을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채택이 더디다고 하네요. 학생들은 또한 이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평가되는지에 대해 참여해야 하며, 이 작업은 채점 도구 이상의 역할을 하며 일년 동안의 학습 경로를 살펴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해요. 


원문링크 : https://goo.gl/Jmj84n


It's a Small, Small (Digital) World

지난 12월 5-6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디지털 러닝에 관한 국제 컨퍼런스 eSTARS 2018이 개최됐습니다. 주최측은 러시아 National Research University Higher School of Economics(HSE)와 기업 교육에서 대학기반 학위로 점차 이동하고 있는 MOOCs 기관 Coursera였는데요. 

Coursera는 약 3,6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러시아에서 88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어 러시아를 비영어권 최대 시장으로 평가한다고 해요. 한편 컨퍼런스에 중국 칭화대(Tsinghua University) 자체 MOOC 플랫폼 XuetangX도 컨퍼런스에 참여했다고 하네요.

주요 주제에는 온라인 학습에 적합한 대상, 온라인 프로그램에 대한 정책 입안자의 관점, 빅데이터 및 대체 자격증명에 대한 풍부한 의견,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이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 인문학의 상태에 관한 논의가 있었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https://goo.gl/NgfGsP


9 higher ed trends to watch in 2019

2019년을 앞두고 대학에 가해지는 압력에는 낮은 수준의 정부 지원, 잠재적인 학생 감소에 따른 학교 경쟁, 유학생 등록 둔화, 이해 관계자의 투자수익 회수 증진 등이 포함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도전은 대학들에게 실험, 혁신, 새로운 파트너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기사는 2018년을 돌아보며, 새해를 앞두고 2019년을 예언하는 9가지 교육 트렌드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2019년을 예상하는 고등교육 트렌드에는 1) 기부금 조성 활동 증가, 2) 대학 기금의 효율적 사용, 3) 대학의 취업률 증명 요구 직면, 4) 대학 총장직 변화, 5) 새로운 자격증 대폭 증가, 6) 영리목적 대학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모색, 7) 대학의 온라인 확장에 따른 OPM의 역할 증대, 8) 성과 개선을 위한 데이터 사용 촉진, 9) AR 및 VR 실험이 계속됨에도 규모 파악의 어렵다는 점이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goo.gl/RjRhei


How Purdue Global is expanding Purdue U's access to adult learners

Purdue-Kaplan 인수는 고등교육계에서 아직 주요한 이슈로 평가되고 있으며, 잠재적 결과 중 많은 부분이 아직 실현되지 않고 있다고 해요. 그럼에도 Purdue Global은 이미 성인 학습자에게 초점을 맞춰  Indiana 주를 포함한 그 외의 지역의 학생들에게 온라인 고등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네요. Purdue Global은 온라인 대학운영에 있어 역량 기반 교육(CBE)과 모듈형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https://goo.gl/u9BQLp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VR Tops Faculty Wish List for the Classroom

2018 Teaching with Technology Survey는 고등교육 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교육기술 분야와 관련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술 가치에 대한 느낌, 수업에서 사용하는 기술 등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조사결과는 강의실 교육기술에 대한 교수진의 관점,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향후 잠재력에 관한 사항을 반영한다고 해요.

현재 강의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하드웨어는 비상호작용형 장치가 대부분이고, 소프트웨어에서는 프레젠테이션 및 워드프로세서의 사용이 가장 많다고 하네요. 향후 가장 필요한 교육기술 하드웨어로는 VR 장치가, 소프트웨어로는 협업/화이트보드 및 애니메이션이 1위로 선정됐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7eqnqa


In China’s Silicon Valley, Edtech Starts at the ‘MOOC Times Building’

최근 중국 정부가 온라인 교육을 추진함에 따라, 14억 명 인구규모의 온라인 교육 수요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전망이라고 합니다. 중국 정부가 지원하는 Edtech 기업을 대상으로 인큐베이터 역할을 수행하는 건물에 MOOC Times Building이 공식 선정됐다고 해요. 건물에 입주된 교육 기술 기업은 강좌용 비디오 촬영 및 편집에 사용되는 스튜디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기업은 중국형 대규모 온라인 교육과정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입주 기업들은 정부로부터 교육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전수받고 있으며, 기업의 목표는 정부의 정책목표 촉진에 기여하기 위해 정부 방침을 따른다고 해요. 현재 건물에 입주한 70개 이상의 회사 구성은 유아교육(9%), 초등 및 중등교육(25%), 고등교육(17%), 직업교육(28%)의 비율이며, MOOC Times Building의 새로운 이니셔티브는 글로벌 교육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BhAVVD


3 Emerging Technologies That Will Reshape Education in 2019

이 기사는 2019년을 앞두고 교육자, 지도자, 기업가의 의견을 수집해 2018년 교육 기술의 상태를 고찰한 내용입니다. NYC Media Lab은 2018년 교육 기술 분야의 연구원, 기술자, 기업가, 경영진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3가지 최신 교육 기술 사례에 대한 최근 프로토타입 프로젝트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NYC Media Lab이 탐구하는 신기술 중 미래 강의실 환경을 건설하는 주요 기술로 두드러지는 분야가 있다고 해요. 5G 기술 및 엣지 컴퓨팅은 빠른 인터넷 속도로 교육환경을 재구성하며, 모바일 AR, VR, 음성 기술은 보다 상호작용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AI 기반 교육 플랫폼은 세계 문화와 역사에 대한 학생 참여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원문링크 https://goo.gl/dZJbhE


[신년기획] "2019년에는 제정되길"...대학가 숙원 법안은?

한국대학신문은 신년기획으로 2019년 대학가 숙원 법안을 조명했는데요. 대학가가 오랫동안 법제정을 요구해왔으나 여전히 통과되지 못한 법안에는 ‘한국사학진흥재단법 및 사립학교법 개정안’,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한국원격대학교육협의회법’이 있으며 이에 대한 주요 내용을 살펴봤다고 해요.

사이버대 관련 법안으로는 ‘한국원격대학교육협의회법’이 있으며, 이 법안은 2010년부터 추진해왔지만 무산됐다고 하네요. 여야 간 쟁점이 없는 법안인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통과되지 않고 있다고 해요. 사이버대는 온라인 교육을 통해 성인재교육, 계속교육, 직업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우리나라 평생교육 시스템 전환의 계기를 만들었음도, 사이버대 협의체인 원대협은 현재 법적 지위를 얻지 못한 채 사단법인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https://goo.gl/BWPjRy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