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11월 23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혁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여섯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의 역할과 변화를 탐색하고, 

대학 교육 혁신에 대한 논의를 통해 

고등교육의 미래와 변화에 대한 대응방안 및 전략을 모색하였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미래고등교육연구소 블로그는 발표 내용을 공유 합니다


미래고등교육연구소 YouTube에서 유익한 정보를 담은 다양한 영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오늘은 제6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중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교육혁신에 관한 '조용대 교수님의 의견'을 알아보겠습니다.


▷ 두 번째 발제 : 조용대 교수님 의견(Ⅰ)




▷ 두 번째 발제 : 조용대 교수님 의견(Ⅱ)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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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Fluency: Preparing Students to Create Big, Bold Problems

고등교육에서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하고, 문제 해결자뿐만 아니라 문제 창조자가 되도록 어떻게 도와야할까요? 

학생들에게 크고, 과감한 문제들을 만드는 사람이 되기 위한 기술의 폭과 깊이를 제공하기 위한 한 가지 방식은 디지털 유창성을 숙달할 다양한 기회들을 제공하는 것인데요. 디지털 유창성은 과학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지식, 새로운 도전과제들, 새로운 문제들을 만들고, 이것들을 비판적 사고, 복잡한 문제 해결 및 사회적 지능으로 보완해 새로운 도전과제들을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해요.

학생들이 디지털 유창성을 학습하고, 연습하고, 습득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정규 교과 과정 뿐만 아니라 정규 교과 과정과 병행하는 학습에 대한 참여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kv2qsS


5 lessons on starting successful apprenticeship programs

학생들이 갖게 될 미래의 직업은 새로운 역량들을 요구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문제해결, 창의성, 인지적 유연성과 같은 지식 세트는 모든 산업분야에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동시에 인공지능과 로봇 같은 과학기술들은 반복적인 과제들을 자동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커리어에 대한 요구가 진화함에 따라 이러한 직업에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방식 또한 변화해야 한다고 하네요.

주목 받고 있는 한 가지 옵션은 새로운 노동력 개발 모델로, 강의실에서의 학습과 직장에서의 훈련의 특성을 혼합하여 실습프로그램들에 사용하는 것이라고 해요.

효과적인 실습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1) 적절한 파트너를 찾고, 2) 커리큘럼에 대해 협력하고, 3) 고용 컨소시엄을 만들고, 4) 샌드박스를 만들고, 5) 크게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Qm4917


Study reveals universities’ role in fostering key soft skills

호주의 가계 소득과 노동 역학 조사(Household, Income and Labour Dynamics in Australia; Hilda)에서는 종단연구에 등록한 575명의 고등학교 졸업자들을 추적하여 고등교육에 진학한 참가자들과 다른 경로를 택한 참가자들의 성격 발달을 비교했다고 하는데요.

저널 Oxford Economic Papers에 게재된 이 연구는 대학 교육이 계속해서 변화하고,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노동 시장에 필수적인 것으로 생각되는 비인지적인 역량을 발생시킨다는 첫 번째 실증적인 증거를 제공했다고 해요.

연구에 따르면, 고등교육은 사람들을 일과 생활에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두 가지의 핵심적인 소프트 스킬을 무장시켰고, 이러한 이점들은 양질의 교육이나 신중하게 설계된 교과 과정보다는 "대학 생활에의 노출"을 통해 전달되는 부수적인 것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QK46W1


​Artificial intelligence: Enhancing learning or threatening the academy?

많은 인공지능들의 창의적인 적용은 이미 대학교 내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개발되었다고 해요. 요즘의 학습관리 시스템, 등록관리 프로세스 등은 확실히 20년전과 다른데요. 이러한 변화들은 인공지능의 적용으로 인한 것이라고 하네요. 그렇지만 결국 대학 내에서의 인공지능 적용은 매우 제한적이라고 해요.

대학 내에서 인공지능 성장 가능성을 찾기 위해 우리는 전산화될 수 있는 활동과 독특하게 대조적인 인간적인 활동을 구별할 필요가 있다고 해요. 또 만약 인공지능이 개인을 대체하는 방법이 아니라 개인과 그룹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된다면, 인공지능의 영향력과 수용 모두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해요.

대학 내에서 인공지능의 미래는 밝을 것이고 적용은 급증할 것이며 마침내 교육 패러다임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9o6VbF


What Motivates Good Teaching?

교수진이 학생들에게 좋은 교육을 제공하도록 동기부여하는 것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연구에서는 심리학의 자기결정이론을 토대로 최상의 교육 사례를 위한 교수진의 동기에 대한 개념적 모델을 설정했다고 해요.

연구에 따르면, 자율적 동기-내재적 동기와 교육이 중요하다는 믿음(확인된 동기)-가 가장 좋은 교육 사례들의 사용과 연결된다고 하네요. 보상과 죄책감은 가장 좋은 교육 사례들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 연구는 교육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적인 노력이 교수진 멤버들에게 자율적인 동기를 부여하는데 초점을 맞춰야한다고 해요.

교육을 위한 동기부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추천되는 전략들은 교육 콘텐츠와 스타일뿐만 아니라 강의 모음에 대한 교수진의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합니다. 또한 연구는 교수진 멤버들을 학생 및 동료들과 연결하기 위한 방식들을 만드는 것과 함께, 전문성 개발 워크샵과 적절한 교육 준비 시간의 제공을 제시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2qBd9F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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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11월 23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혁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여섯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의 역할과 변화를 탐색하고, 

대학 교육 혁신에 대한 논의를 통해 

고등교육의 미래와 변화에 대한 대응방안 및 전략을 모색하였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미래고등교육연구소 블로그는 발표 내용을 공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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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혁신을 위한 온라인교육의 방향(장상현 실장)


오늘은 제6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교육혁신을 위한 온라인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한 장상현 실장님의 발표 중 'MOOC', '교육의 변화'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 MOOC






▷ 교육의 변화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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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versities Deploy Chatbots to Aid Students in the Admissions Process and Beyond

챗봇은 피자 주문에서부터 고객 서비스 문제에 이르기까지 매일 사람들을 돕는데요. 그래서, 고등교육 기관들이 그들의 최고 고객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위해 챗봇을 받아들이고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하는군요.

대학교들은 학생 상호작용을 간소화하고 즉각적으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하는데요.

학생들은 문자메세지, 페이스북 메신저, 그리고 이메일을 통해 재정적인 지원 같은 일반적인 주제들이나 더욱 구체적인 이슈들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 챗봇은 더 나은 스케쥴링과 교육을 지원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J29szt


Why Many Millennials Are Turning To The Internet For Education

많은 밀레니엄 세대들에게 전통적인 4년제 대학교는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은데요. 그러나, 그것이 밀레니엄 세대들이 필요한 지식을 얻기 위해 주로 전통적인 교육 기관에 의존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최근 연구는 밀레니엄 세대들이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있게 검토했는데, 연구원들이 발견한 밀레니엄 세대들을 학습 환경에서 번창하게 하는 요소들은 협력, 피드백, 과학기술 그리고 멘토십이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요소들 중 대부분은 전통적인 강의실에서 보다는 인터넷에서 더욱 쉽게 이용가능할지도 모른다고 하네요.

전통적인 대학들은 변화하는 교육적 니즈를 수용하기 위한 주축이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그들은 반드시 절대적으로 그렇게 해야한다고 하는군요. 또한 고등교육은 강의 설계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을 통해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ebLTCX


Leadership, Change Management, and the Nontraditional Student

오늘날 일반적인 학생들을 비전통적인 학생으로 볼 수 있는데요. 비전통적인 학생들은 주로 학위 과정을 완료할 시간이 없거나 현재 커리어와 관련되지 않은 학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고등교육 기회에 접근하기 어렵다고 하네요. 고등교육 기관들이 학생들에게 대학 교육에 대한 등록과 진행, 완료를 위한 추가적인 방식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고등교육 기관들은 오늘날의 니즈에 대한 장기적인 해결책을 목표로 과감한 리더십과 스케쥴 조정을 통해 조치를 취하고 해결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ht2XaC


​Teaching Newsletter: How One University Seeks to Shore Up the Sophomore Year

많은 대학들은 신입생 세미나와 생활-학습 커뮤니티(living-learning communities)같은 1학년 학생들을 위한 훌륭한 프로그램들을 가지고 있는 반면 2학년은 종종 간과되어 왔는데요. 오하이오 주립대학교는 이런 현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네요. 학생들의 경험과 성공을 향상시키기 위해 Second-Year Transformational Experience Program(STEP)을 운영한다고 해요. 2학년 학생들이 대학캠퍼스에서 살도록 하고 교수진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미팅을 개최하는 등의 노력을 한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23gUEd


What Presidents Think About Digital Learning

지난 주 발표된 Inside Higher Ed의 대학 총장들을 대상으로 한 2018년 설문조사에서는 돈과 정책 같은 긴급한 이슈들에 많은 초점을 맞췄다고 합니다. 또한 연구에서는 OER, 온라인 학생들의 등록 그리고 디지털 학습 관련 이슈들을 다루기 위한 총장들의 준비와 관련된 질문들과 함께, 고등교육에서 변화하는 기관의 풍경의 몇 가지 요소들도 검토했다고 하네요. 연구에 따르면, 대학의 리더들은 OER을 위한 강력한 지원을 만드는 반면, 변화하는 교육 모델들을 다루기 위한 준비에 대해서는 확신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원문링크 : https://goo.gl/UNrUZL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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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11월 23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혁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여섯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의 역할과 변화를 탐색하고, 

대학 교육 혁신에 대한 논의를 통해 

고등교육의 미래와 변화에 대한 대응방안 및 전략을 모색하였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미래고등교육연구소 블로그는 발표 내용을 공유 합니다


미래고등교육연구소 YouTube에서 유익한 정보를 담은 다양한 영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오늘은 제6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중 미래의 교육 방향에 관한 '윤기영 대표님의 의견'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질의 : 미래의 교육 방향_윤기영 대표님 의견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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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catch a cheat: Best practices in online proctoring

온라인 학습은 도전과제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학생과 교수진이 수 마일 혹은 며칠 떨어져있을 때 학생들의 신원을 확인하는 것이 있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온라인 교육이 확대되면서 일부 학생들은 오래된 방식의 부정행위를 디지털 시대로 가져오고 있다고 하네요.

대학들은 온라인 프로그램의 진실성과 퀄리티를 보장하도록 돕기 위한 솔루션을 찾고있는데요. 그러나 혁신은 때때로 고등교육 정책과 실천의 교차점에서 혼란을 촉발시킬 수 있다고 하는군요.

온라인에서 부정행위 감독을 혁신하기 위한 최선의 실천 방법으로는 학생과 교수진에게 귀를 기울이는 것, 모바일을 이용하는 것, 데이터로부터 학습하는 것이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Dpdcug


Technical or Cultural Courses? Students Need Both

노동 시장이 변화하고, 자동화와 오프쇼링이 흔해지면서 고등교육은 학생들에게 기술적인 전문 지식과 문화적인 능력을 모두 갖추게 할 필요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역량은 졸업생들이 직면할 수 있는 길고 불안정한 여정에서 또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할 것이라고 하는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은퇴 전 여러번 직업을 바꾸게 될 것이기 때문에 고등교육은 학생들이 필요로하는 모든 것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 학제적으로 되어야한다고 하네요.

모든 대학들에서 사이즈에 상관없이 문화적 문해력이 중요한 교육적 도움이라는 것을 강화할 필요가 있고, 또한 학생들이 선택한 공부 분야에서 독서와 전문적인 훈련 외에도 창의력이 필요하다고 하는군요.

고등교육을 위한 해결책은 학생들이 평생동안 스스로를 교육시키는데 필요한 도구와 겸손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51B5SQ


​In Move Towards More Online Degrees, Coursera Introduces Its First Bachelor’s

Coursera가 첫 번째 완전한 온라인 학사학위와 함께 한 걸음 더 나아 갈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하는데요. 

작년에 2019년까지 20가지의 온라인 학위들을 확장시키려는 계획을 발표했었는데, 2019년의 목표로 석사 수준 프로그램과 비교하여 온라인 공간에서 천천히 인기를 끌고 있는 학사학위를 제공한다는 약간의 암시를 제공했었다고 하네요.

새로운 학위 과정은 런던 대학교로부터의 컴퓨터 과학에 대한 학사학위가 될 것이고, 전체적인 프로그램 비용은 학생의 지리적 위치에 따라 9,600유로에서 17,000유로 사이가 될 것이라고 하네요. 또 이 프로그램의 비용은 학생이 선진국에 있는지, 개발 도상국에 있는지 여부에 따라 조정된다고 하는군요.


원문링크 : https://goo.gl/ht2XaC


​Is Today's Definition of Student Success Too Narrow?

우리가 현재 학생 성공을 측정하는 방식은 문자로된 개인의 성적, 누적된 GPA 점수, 그리고 졸업률과 같은 전통적인 지표에 깊이 뿌리박혀있다고 하는데요. 

개정된 성적증명서와 대안적인 자격증명서들은 학생 성공의 전통적인 정의 안에서 깔끔하게 들어맞지는 않지만, 많은 기관들은 이것들을 우선순위에 놓고 있다고 하는군요. 그 이유로는 1) 많은 스킬과 역량들은 전통적인 강의실 상황 밖에서 습득됨, 2)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경험의 설계자가 됨, 3) 대안적인 자격증명서의 표준화는 가속도가 붙고 있음, 4)  과학기술자들과 교육자들은 새로운 지원 도구를 개발할 기회를 가짐, 5) 강력한 유대는 K-20 교육 전체에 걸쳐 존재할 수 있으며, 학생 성공의 정의를 넓혀가고 있음 이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wxSjnG


Online University Programs and Microcredentials Enhance Professional Learning

기업과 대학교들 간의 파트너십은 대학 졸업생들이 노동력에 대한 변화하는 과학기술적 요구들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돕는데 필수적인데요. 짧고, 맞춤화된 프로그래밍은 기업이 평생교육을 추구하는 직원들을 더 쉽게 지원할 수 있게 한다고 하는군요.

MIT의 Digital Plus와 같은 온라인 자격증명 프로그램들은 유연성과 접근성을 제공하는 것에 더하여 대학교들에 가치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고, 참석자들이 가치있는 역량을 학습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방식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고등교육에 대한 등록이 계속해서 변화하고, 기업들은 계속해서 과학기술에 숙련된 인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러한 프로그램이 더 많이 나타날 것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euzjmy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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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11월 23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혁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여섯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의 역할과 변화를 탐색하고, 

대학 교육 혁신에 대한 논의를 통해 

고등교육의 미래와 변화에 대한 대응방안 및 전략을 모색하였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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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혁신을 위한 온라인교육의 방향(장상현 실장)


늘은 제6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교육혁신을 위한 온라인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한 장상현 실장님의 발표 중 '지능정보기술과 미래 교육(Ⅱ)'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능정보기술과 미래 교육()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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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degree’ gives students textbooks for free

미네소타 주립 컬리지에서, 학생들은 교재 가격으로 1년에 평균 1,000달러를 사용하는데요. 그러나 미네소타 주 중부의 학생들은 책들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2년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 센트럴 레이크 컬리지는 온라인에서 무료로 찾을 수 있는 자료에 찬성하여 값비싼 교재를 처분하기 위한 늘어나는 국가적인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오늘날, 대학의 가상 라이브러리는 약 450개의 온라인 교재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2017년 Babson survey에 따르면, 이것은 전통적인 교재들의 비싼 가격으로 인한 충격을 약화시키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NhDAC6


Why academic assessment is poised for a scientific revolution

측정 단위를 변화시키는 것은 우리가 자연 세계와 관계하는 방법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데요. 너무 오랜동안 고등교육은 21세기의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 19세기의 정의와 측정 방법에 의존했다고 하네요. 학업 과정의 척도-성적표-는 학생의 여정 동안 일어나는 모든 학습을 측정하는 도구가 되어왔다고 하는군요.

학업 성적표들은 강의와 전공 안에서의 학생들의 성취를 설명할 수 있지만, 종종 강의와 분야에 걸친 학생들의 성장을 추적하고 타당화하기 위한 기회들을 간과하는데요. 우리가 다가오는 인력에서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중등 이후 교육 과정의 지도자들은 좀 더 전체적이고 세밀한 방식으로 학습을 측정하는 변화를 수용해야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wz7tfi


How to harness the predictive power of e-learning platforms

등록이 증가하고 비용이 급상승함에 따라, 대학교와 학생들은 더 나은 지식 경험을 찾고 있는데요. 그들은 현시점에서는 물론 졸업 후에도 성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동시에, 학생들이 계속 참여하게하는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이러닝 플랫폼 환경은 다양한 양상에서 개발된 커리큘럼과 수행뿐만 아니라 활동을 추적하는 메트릭스에 완전히 관여하고, 여기에서는 모든 종류의 의미있는 데이터가 예측적인 힘을 통해 만들어진다고 하는데요.

이러닝 플랫폼은 어떤 학생이 성공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하는 데이터를 만들어낸다고 하네요. 즉, 강의 활동과 수행으로부터의 심층적인 데이터는 학생 성공이나 실패를 예측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kRYmu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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