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5월 11일 ‘4차 산업시대의 도래와 교육기술 혁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다섯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4차 산업의 의미와 온라인교육을 포함한 대학교육의 변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살펴봄으로써대학의 역할과 교육의 변화를 탐색하고, 

교육기술 혁신에 대한 통찰을 통해

4차 산업시대에 우리 대학이 추구할 대응방안 및 전략을 모색하고자 함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미래고등교육연구소 블로그는 발표 내용을 공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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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대학교육의 변화(김창경 교수)


오늘은 제5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대학교육의 변화’를 주제로 한 김창경 교수님의 발표 중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 : People' 과 '대학교육의 변화 : 온라인 강의'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 : People




학교육의 변화 : 온라인 강의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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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aging Students in Online Courses: Adding Experiential to Asynchrony

온라인으로 강의하는 것은 교수진과 학생들에게 독특한 경험인데요. 온라인 강의의 도전과제들 중 하나는 온라인 학생들이 단순한 읽기, 해석, 그리고 상호작용을 넘어서는 활동들에 참여하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온라인 강의에 더 많은 참여를 가져오도록 도울 수 있는 아이디어로는 1) 녹화된 경험을 발판으로 하는 것, 2) 사례 연구, 3) 게이미피케이션이 있다고 하는군요.

원문링크 : https://goo.gl/Et7tRN


OER Disrupting Textbook Marketplace

한 전문가는 뉴욕주(state of New York)의 무료인, 그리고 저렴한 강의 자료들의 추구가 근본적인 방식들로 전통적인 교재 풍경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하는데요.

아마 모든 강의들에서, 한번에 변화가 일어나지는 않을 것이고, 초기 노력은 아마도 비싸지 않은 교재가 가장 많은 학생들의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는 대형 입문 강의들에 집중될 것이라고 하네요.

이러한 접근방식은 강의 자료들을 만드는 활동들이 다르게 수행되고, 새로운 유형의 조직과 새로운 강의 자료들이 등장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깊은 혼란을 주고 있다고 하는데요.

뉴욕주는 이전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수준 높은 고등교육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대담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줄어든 등록금은 훌륭하지만, 주의 저렴한 교재들의 추구는 근본적인 방법들로 익숙한 풍경을 분열시키고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Mq22Qk


Engaging Non-Traditional Students with (Mobile-Compatible) Microlearning

비전통적인, 다양한 학습자들을 포함하는 학생들에게 온라인 학습 기회를 확장시키는 한 가지 접근방법은 Microlearning 이라고 불리는 비교적 새로운 개념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Microlearning은 모바일 장치, 앱, 학습 관리 시스템(LMS), 컴퓨터 그리고/혹은 랩탑 등의 전자 장치들을 통해 제공되는 microcontent로 구성된다고 하는군요. 학습자들의 인지적인 부담을 감소시키고, 학생들이 필요할 때 검토하고 연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아이템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교수진이 Microlearning을 강의에 통합하도록 하기 위해 그들의 microcontent를 설계하고, 대본을 만들고, 창작하도록 격려해야한다고 하네요. 추가적으로, microlearning은 새로운 학생들(전학생들)을 지원하고, 고등교육 환경에 적응하도록 하도록 하는데에 사용될 수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ZNDzoW


Most Faculty Say Technology Has Made Their Jobs Easier

Campus Technology는 두 번째 연례 Teaching with Technology 설문조사에서 교수진에게 그들의 과학기술 사용에 대한 호불호와 미래에 대한 관점 등과 같은 정보를 요청했는데요.

결과에 따르면, 교수진은 그들의 일, 교육 효과성, 학생 학습 등에 대한 과학기술의 영향력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EnV1jL


The Future of Education is the Microdegree

점점 사람들이 대학에 다니는 동안 배우는 것은 직업에서 그들이 결국 하게 되는 것과 약간 관련이 있거나 혹은 전혀 관련이 없어지고 있는데요. 직업의 역할과 직장이 빠른 속도로 계속해서 변화하고, 한 사람의 직업에 상관없이 재훈련이 지금은 평생동안의 과정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Microdegree는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고 하는군요.

대학들은 학생들이 스케쥴에 맞게 선택하도록 하는 비학점 제공물과 microcredit 제공물, 온라인 강의, 그리고 비동시적 강의와 같은 다양한 학습 옵션을 포함하고, 유연성을 제공해야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ZE5i4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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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5월 11일 ‘4차 산업시대의 도래와 교육기술 혁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다섯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4차 산업의 의미와 온라인교육을 포함한 대학교육의 변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살펴봄으로써대학의 역할과 교육의 변화를 탐색하고, 

교육기술 혁신에 대한 통찰을 통해

4차 산업시대에 우리 대학이 추구할 대응방안 및 전략을 모색하고자 함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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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과 온라인교육(홍남석 대표)


오늘은 제5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4차 산업혁명과 온라인교육’을 주제로 한 홍남석 대표님의 발표 중 '온라인 교육의 확장방안'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교육의 확장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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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Faculty want more OER-here’s why

커뮤니티 컬리지 학위 프로그램을 확장시키기 위한 사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커뮤니티 컬리지 교수진은 OER에 대한 높은 수준의 흥미와 참여를 보이고, OER의 사용을 동료들에게 홍보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또한 OER은 비용 절감과 높은 수준의 자료들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하는군요. 

OER은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하게 준비할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완전학 학위 경로에서 활용될 때 학생들에게 비용 절감을 보장한다고 하는데요. 강의 자료를 이용하여 학생의 참여를 확장시키고, 강의 설계에 대한 교수진의 참여를 다시 북돋을 수 있고, 교육에 대한 더 역동적인 접근방식들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7jm7Me


This burgeoning college model can close the tech skills gap

과학기술 역량들의 차이를 좁히는 것이 왜 고등교육과 기업 간의 협력적인 모델을 필요로 하는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더 많은 회사들이 실제 세계의 경험을 가진 과학기술적인 졸업자들을 추구하고 있는 반면, 고등교육은 주로 지식을 공유하고 독립적인 비판적 사고를 발달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하네요. 고등교육과 기업이 이 차이를 메우기 위해 반드시 협력해야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것은 그 자체로 도전과제라고 하는군요.

고등교육과 기업은 각각 비판적 사고와 혼합된 역량세트를 제공하고, 직접 하는 훈련과 실제 세계의 경험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실용적인 협력 모델을 통해 매우 숙련되고 잘 준비된 노동자들이 빠르게 공석을 채우도록 해결책을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3Rjhqm


Your Students May Think Machines Teach Them More Than You Do

새로운 연구에서 청소년들이 동료들보다 과학기술로부터 더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믿는다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대부분의 밀레니엄 세대들(18-34세)은 그들이 사람보다는 과학기술로부터 더 많은 정보를 학습한다고 대답했다고 하네요. 많은 학생들이 강의실에서 대화를 하면서 바디랭귀지나 얼굴 표현에 적응해야하는 것보다 스크린으로부터 학습하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을 알았다고 이야기한다고 하는군요.

전문가들은 이런 결과들이 강의실에서 지식을 추구하기 위해 과학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더 큰 강조를 할 필요가 있음을 강화한다고 주장하는데요. 한 전문가는 이러한 차이들에 대한 근거가 미묘하고, 확인이 어려울지라도, 차이들의 존재는 기관들이 채택하도록 동기 부여를 하기에 충분하다고 이야기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GpGyb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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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5월 11일 ‘4차 산업시대의 도래와 교육기술 혁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다섯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4차 산업의 의미와 온라인교육을 포함한 대학교육의 변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살펴봄으로써대학의 역할과 교육의 변화를 탐색하고, 

교육기술 혁신에 대한 통찰을 통해

4차 산업시대에 우리 대학이 추구할 대응방안 및 전략을 모색하고자 함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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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오늘은 제5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중 세미나 주제와 발표 내용에 관한 민경배 교수님의 의견(Ⅲ), 조용대 교수님의 의견(Ⅰ)을 알아보겠습니다.


민경배 교수님의 의견(Ⅲ)




조용대 교수님의 의견(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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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gent: Today’s students need a digitally fluent college website-here’s how

웹사이트는 학교의 가장 중요한 디지털 수단 중 하나이며, 단순히 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하는데요. 학생들은 과학기술이 학교에서의 그들의 삶에 제공하는 편리함을 원한다고 하는군요.

재학생들, 예비 입학생들 그리고 동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학교의 웹사이트는 그들의 브랜드를 담고 있어야 하며, 탐색하기 쉬워야한다고 하네요. 또한 학생 성공을 위한 분명한 경로들을 보여주어야 하고, 기관의 장점들을 강조하고, 방문자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jZKY2


Southern Connecticut State U: Experiences on Campus Are Key Predictor of Academic Success

서던 코네티컷 주립 대학교(Southern Connecticut State University; SCSU)는 연구를 수행하고, 학교 자퇴의 위험에 있는 학생들을 확인하기 위한 예측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IBM’s Watson Analytics와 협력한다고 하는데요.

학생들의 결과를 향상시키도록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와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기 위해 Watson Analytics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또 경영 대학과 컴퓨터 과학 전공 학생들이 데이터 과학과 관련된 가능한 커리어를 준비하도록 Watson Analytics 도구들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기 위해 인턴십 프로그램도 만들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65xdec


Harvard Goes Outside to Go Online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의 세 학부-비즈니스 스쿨, 존 파울슨 공과대학, 통계학과-가 새로운 비즈니스 분석 분야에 대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위해 온라인 프로그램 관리 기업인 2U와 협력한다고 하는데요.

프로그램은 풀 타임으로 일하는 임원들을 겨냥하며, 2U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제공될 것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하버드 교수진 멤버들과의 생생한, 세미나 스타일의 강의들을 포함한다고 하는군요.


원문링크 : https://goo.gl/sZNzVD


New Venture Will Offer Free Courses That Students Can Take for College Credit

강의들에 대한 어떠한 비용 지불도 없이 학점을 요구하는 학생들은 “Freshman Year for Free”라고 불리는 프로젝트 덕분에 또 다른 옵션을 갖게 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강의는 원하는 누구에게나 무료라고 하는군요. 그러나 특히 대학 위원회(College Board)가 관리하는 AP(Advanced Placement)나 CLEP(College Level Examination Program exams)를 통해 전통적인 학점을 취득하는 대안적인 접근방식을 사용할 수 있는 학생들을 위해 설계되었다고 하네요.

연구에 따르면, 이 사업은 특히 비전통적인 학생들의 대학 졸업률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oqThPb


Could Georgia Tech Use Online to Shave Time Off Bachelor’s Degrees?

많은 교육자들이 조지아 공대(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의 온라인, MOOC에 의한 컴퓨터 과학 석사학위 과정을 면밀히 지켜보고 있는데요. 올 봄, 대학은 학부생을 위해 컴퓨터 과학 석사학위 과정과 유사한 접근 방식을 시도했고, 학사학위를 취득하려고 하는 학생들에게는 직접 교육을 실행하는 것에서 1년 반 만큼의 시간을 줄이기 위한 경로를 계속해서 따라가는 것이 매우 성공적임을 발견했다고 하네요.  

입문 컴퓨터 과학 강의의 또 다른 온라인 섹션은 올 해 가을, 조지아 공대의 학부생 모두가 이용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봄 버전의 수정은 더욱 복잡한 테스팅 세트, 내장된 개인화된 피드백과 튜터링, 통합된 코드 시작화 그리고 스타일 피드백을 포함할 것이라고 하는군요.

대학은 가을에 교수진 멤버들과 컨설팅 한 후에 향 후 수년동안 더 많은 입문 컴퓨터 과학 온라인 강의를 제공할 생각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L77UK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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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5월 11일 ‘4차 산업시대의 도래와 교육기술 혁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다섯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4차 산업의 의미와 온라인교육을 포함한 대학교육의 변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살펴봄으로써대학의 역할과 교육의 변화를 탐색하고, 

교육기술 혁신에 대한 통찰을 통해

4차 산업시대에 우리 대학이 추구할 대응방안 및 전략을 모색하고자 함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미래고등교육연구소 블로그는 발표 내용을 공유 합니다


미래고등교육연구소 YouTube에서 유익한 정보를 담은 다양한 영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대학교육의 변화(김창경 교수)


오늘은 제5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대학교육의 변화’를 주제로 한 김창경 교수님의 발표 중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 : Big Data(Ⅱ)',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 : Speed'에 관한 내용를 알아보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 : Big Data(Ⅱ)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 : Sp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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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negie Mellon Debuts Initiative to Combine Disparate AI Research

카네기 멜론 대학교(Carnegie Mellon University; CMU)의 컴퓨터 과학 대학은 학교의 7개 학과와 함께 인공지능(AI)에 관련된 연구와 교육을 연결하기 위해 설계된 이니셔티브인 CMU AI를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CMU AI는 로봇 공학, 엔지니어링, 언어,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머신러닝 등에서의 AI에 대해 연구하는 교수진, 학생들, 그리고 직원들을 조직화할 것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n7FsRZ


2017 Ed Tech Trends: The Halfway Point

2017년 1월, Campus Technology는 고등교육 IT 리더 패널들에게 2017년에 예상되는 11가지 고등교육 과학기술 트렌드에 대한 의견을 요청했었는데요. 지금, 올 해의 중간 지점을 지나면서, 그 트렌드들은 어떻게 전개되어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네요.

많은 고등교육 리더들에 따르면, 디지털 도구들과 어플리케이션들은 더 접근이 쉬워지고, 고등교육과 활동을 통합하게 된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관리자들과 학교 리더들은 관련된 매력적인 과학기술에 따라 그들의 접근 방식을 개혁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하기위해 노력해야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FmWDrS


Help Your Students Earn A’s by Not Focusing on Grades

전미경제연구소(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NBER)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목표 설정은 학생들이 학업적으로 더 잘하도록 도울 수 있으며, 단기간의 분명한 목표 갖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학생들을 과제 기반 그룹과 수행 기반 그룹으로 나누어 목표를 설정하고 공부하게 한 결과, 수행 기반 목표들을 설정할 때 학생들은 실제로 그 목표에 도달하기위해 해야하는 일이 무엇인지 잘 모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반면, 과제 기반 목표들은 더 분명하며, 학생들은 숙제와 관련된 어떤 과제들을 하기 위해 활동하고 공부하는 것을 통해 더 좋은 성적들을 획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군요.


원문링크 : https://goo.gl/WS4skV


Try Before You Buy

드렉셀 대학교(Drexel University)는 입학을 희망하는 원격 학습자들에게 무료로 온라인 강의를 테스트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요. 

학생들은 가상학습의 상세한 내용을 경험하기 위해 1주 간의 무료 훈련과 데모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하네요. 1주 간의 드렉셀 대학교 온라인 테스트 드라이브(Drexel University Online Test Drive) 강의에 참여하여 교수진, 대학원생, 그리고 동문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프로그램은 온라인 교육을 둘러싼 공통적인 걱정들을 처리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학생들이 교수진 및 직원들과의 협력적인 논의에 참여하고, 개인적인 프로그램들, 입학 요건들, 그리고 지원 서비스 등에 대해 더 많이 배우도록 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aKbw9j


Are MOOCs, Bootcamps and Other Alternative Education Options Effective?

미 하원이 한 가지 법안을 통과시켰고, 또 자격증명서 프로그램, 견습 제도, 부트캠프, 그리고 다른 과학기술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하도록 자금을 제공할 또 다른 법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새로운 연구는 이러한 프로그램들의 질뿐만 아니라 효과를 증명할 증거에 대해 질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최근 발표된 “The Complex Universe of Alternative Postsecondary Credentials and Pathways”라는 연구는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중요한 역량과 고용 차이를 연결하는 몇몇 성과들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한 더 많은 데이터 모음과 질 보장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연구자들은 프로그램들의 효과성과 질 보장에 대한 증거가 불충분함을 발견했다고 하는데요. 이것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연구는 교육과 고용에서의 결과에 대한 더 종합적인 데이터를 모으고, 질 보장 기준을 강화하고, 그리고 효과와 투자 수익률을 연구하는 것에 자원들을 쏟기 위한 정책 변화들을 추천한다고 하는군요.


원문링크 : https://goo.gl/jCcPU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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