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6월 2일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세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2016년 창업, 취업, 전직과 관련된 글로벌 고등교육의 주요 이슈를 공유하고,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에 초점을 맞춰 창조교육, 경력관리 시스템: 중앙대 레인보우 시스템, 창업자들이 바라는 고등교육 내용과 교육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미래고등교육연구소 블로그는 발표 내용을 공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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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 경희대의 창업 교육 변화와 혁신 

(지은림 경희대 교무처장)


오늘은 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중 경희대의 창업 교육 변화와 혁신 에 대한 지은림 교무처장님의 의견을 살펴보겠습니다.


경희대의 창업 교육 변화와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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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ents: 3 ways we want universities to use our data

젊은 대학생들은 자신들의 개인화된 데이터가 더욱 유용하고, 의미있는 경험을 위해 이용되기를 원하고, 개인화된 데이터를 기초로 맞춤형 의사소통에 친숙합니다. 또 혁신적인 기관들은 등록을 증가시키고, 유지를 향상시키고, 학생들을 평가하도록 도우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노력의 예로 학생 위험 예측 데이터 모델을 만들기 위한 켄터키 대학교(University of Kentucky)와 Dell의 협력, 위험에 처한(at-risk) 학생들을 확인할 수 있는 초기 경고 시스템인 마리스트 컬리지(Marist College)의 the Open Academic Analytics Initiative(OAAI), 그리고 재정적인 지원과 관련된 업무를 돕는 자동처리 프로그램(bot) 등이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2yyjHE


Changing the Landscape of Higher Education

교육은 특히, 과학기술의 발전이 빠른 세상에서 변화무쌍한데요. 새로운 과학기술과 방법들이 이용 가능하게되면, 가르치고, 배우는 방식 또한 반드시 필요에 의해 변화하는데요. 특별한 세가지의 발전이 교육의 풍경을 많이 바꿨고, 이 세 가지는 적응적인 학습 소프트웨어, 온라인 교육, 그리고 MOOCs라고 하네요. 이 모든 것은 학생이 참여하도록 하고, 더 관리하기 쉬운 교육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된다고 하는군요. 

우리가 어떻게 배우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교육은 계속해서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으며, 학습에서 유일한 방법은 없고, 교육적 시스템은 그것을 반영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과학기술은 특히 학생들의 지역이나 배경에 상관없이 교육에 더 접근하기 쉬워지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SjuD8s


A ‘Netflix for Education’? Why LinkedIn’s New Product Should Give Us Pause

올해 가을, LinkedIn은 Lynda.com의 강의와 LinkedIn의 직업 요구와 구직자에 대한 풍부한 데이터를 모은 새로운 상품인 LinkedIn Learning을 소개했었는데요. LinkedIn Learning은 거대한 비전이지만, Lynda.com의 약 9,000개의 강의들이 그 목표를 성취하는데는 충분하지 않고, 교육학적 관점에서 이 플랫폼은 매우 제한적이라고 하는군요. LinkedIn의 실수는 교육학적 접근을 직업과 관련된 기술 훈련에 대한 해결책으로 일반화하는 것이며, 기술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는 LinkedIn Learning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LinkedIn은 이상적인, 두루 적용되도록 만든 콘텐츠에 대해 근본적인 가정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zxl8CH


Professors Aren’t Good at Sharing Their Classroom Practices. Teaching Portfolios Might Help.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교는 몇 년 동안 강의 재설계를 위한 보조금을 받은 교수들에게 다른 교수들이 학습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반드시 공공 웹 콜렉션(public Web collection)에 수업 포트폴리오를 게시하도록 했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교수들의 강의 공유와 수업 방법과 혁신에 유용하다고 하네요. 

또 수업 포트폴리오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니지만, 많은 교수들이 이것을 받아들이고 활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문화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하는군요.


원문링크 : https://goo.gl/A6T9yD


Higher Ed Faculty Skeptical About Online Course Quality

The 2016 Inside Higher Ed Survey of Faculty Attitudes on Technology 라는 소책자에 제시된 결과들을 통해 미국 고등 교육 기관들에서 교수진과 교육 과학기술 리더들이 온라인 학습과 강의 콘텐츠 제공을 위해 최근에 생겨난 다른 기회들에 대해 어떻게 인지하고,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조사 결과, 온라인 수업 경험이 있는 교수진들은 온라인 강의들의 질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반면, 온라인 수업 경험이 없는 교수진들은 여전히 웹을 기반으로한 강의들을 통해 제공되는 교육의 질에 대해 회의적인 것으로 나타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ZLxVt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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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6월 2일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세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2016년 창업, 취업, 전직과 관련된 글로벌 고등교육의 주요 이슈를 공유하고,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에 초점을 맞춰 창조교육, 경력관리 시스템: 중앙대 레인보우 시스템, 창업자들이 바라는 고등교육 내용과 교육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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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 생계형 창업 교육 방식에 대한 생각

(황세원 이니스트 대표)


오늘은 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중 생계형 창업 교육 방식에 대한 황세원 대표님의 의견을 살펴보겠습니다.


생계형 창업 교육 방식에 대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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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6월 2일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세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2016년 창업, 취업, 전직과 관련된 글로벌 고등교육의 주요 이슈를 공유하고,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에 초점을 맞춰 창조교육, 경력관리 시스템: 중앙대 레인보우 시스템, 창업자들이 바라는 고등교육 내용과 교육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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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 생계형 창업 교육 방식에 대한 생각

(명승은 벤처스퀘어 대표)


오늘은 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중 생계형 창업 교육 방식에 대한 명승은 대표님의 의견을 살펴보겠습니다.


생계형 창업 교육 방식에 대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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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ways your institution can improve digital literacy for student workforce success

새로운 NMC Horizon Project의 짧은 보고에서는 강력한 디지털 문해력이 학생의 노동력의 준비도(students' workforce readiness)에 얼마나 유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보고서에 따르면,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제작자의 사고방식을 유지하는 것은 디지털 문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에 해당된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학생들이 졸업하자마자 발을 들이게 될 세계 경제에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g0qmh6


What’s Working: Digital Learning that Benefits Students and Faculty

Coursera는 edX나 Udacity같은 경쟁자들처럼 강의 당 비용을 청구하는 것 보다는 영화/음악 재생과 관련된 그룹인 Netflix와 Spotify가 채택하고 있는 것과 유사한 지불 모델을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즉, 강의 당 비용을 지불하는 모델에서 매달 구독료를 지불하는 모델로 변화하고 있다고 하네요.

강의 이수율을 높이기 위해 시작한 이 실험은 한 과목에 대하여 6개에서 8개의 강의들이 있는 specializations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확대되었다고 하는군요. 

또한 비용은 한달에 $39에서 $89가 될 것이며, 분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iB79yq


Education start-up Coursera shifts to monthly subscriptions

Coursera는 edX나 Udacity같은 경쟁자들처럼 강의 당 비용을 청구하는 것 보다는 영화/음악 재생과 관련된 그룹인 Netflix와 Spotify가 채택하고 있는 것과 유사한 지불 모델을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즉, 강의 당 비용을 지불하는 모델에서 매달 구독료를 지불하는 모델로 변화하고 있다고 하네요.

강의 이수율을 높이기 위해 시작한 이 실험은 한 과목에 대하여 6개에서 8개의 강의들이 있는 specializations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확대되었다고 하는군요. 

또한 비용은 한달에 $39에서 $89가 될 것이며, 분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QUcwZi


Florida's New Plan for Online Education

플로리다 대학교(University of Florida; UF)는 처음 대학에 들어온 학생들에게 완전한 온라인 학사 학위를 제공하기 위한 시도를 개편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대학은 UF Online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Pearson과의 거래를 중단하고, 막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에게 더 매력적인, 완전한 온라인 교육을 만들기 위해 몇몇 단계들을 시행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Pathway to Campus Enrollment(PaCE)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올해부터는 UF Online을 통해 공부하는 학생들이 약간의 비용으로 학교의 편의생활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추가적인 패키지를 안내한다고 하네요. 또한 온라인 학생들이 또 다른 학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상의 캠퍼스 커뮤니티를 시작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MkDC4W


Udacity, an Online Learning Start-Up, Offers Tech Job Trials

Udacity는 기업과 nanodegree 프로그램의 졸업자를 연결하기 위해 “Blitz” 라는 직장 실습 프로그램(job trial program)을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인턴십과 매우 유사한 것으로, 기본적으로 간단한 계약 과제를 제공한다고 하는군요. 

Udacity의 Blitz는 nanodegree 프로그램 동문들에게 기술을 적용시키고, 이력서에 또 다른 경력을 추가하고, 돈을 벌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들에게는 재능이 있는 기술자들을 고용할 수 있는 분명한 경로를 제시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eDKa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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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성황리 종료 



지난 11월 10() '10년 후 고등교육의 변화'라는 주제로 국내·외 고등교육의 주요 이슈 공유와 함께 연구소 주관 추진되고 있는 융합교육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융합 교과운영의 모델을 탐색하며, 동기와 몰입을 위한 고등교육의 새로운 방법론을 통찰해 보고, 10년 후의 고등 교육의 변화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된 제4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어요.


바쁘신 와중에 세미나에 관심 갖고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세미나와 패널토론을 잘 이끌어주시고 2016년의 글로벌 고등교육 이슈와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의 “2026 The Decade Ahead” 보고서의 내용을 공유해주신 정지훈 소장님, SK에서 발주해 우리 대학 미래고등교육 연구소 정지훈 교수 주관으로 추진되고 있는 ‘SK Creative Challenge’ 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에 대해 말씀해주신 SK경영경제연구소의 정연준 수석연구원, 동기와 몰입을 위한 새로운 교육방법인 게이미피케이션을 소개해주신 강원대학교 김상균 교수님, 또 패널토론에서 좋은 질문과 말씀을 해주신 경희사이버대학교 온라인교육지원처의 강윤주 처장님과 SK Creative Challenge의 권혜진 자문위원님 모두 감사드립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도 흥미로운 내용으로 구성된 각각의 발표와 토론이 매우 도움되고의미있었다는 의견들이 많았답니다.

만족도 조사를 통해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을 토대로 다음 세미나는 조금 더 알차게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세미나 영상도 공유할 계획이니 계속해서 연구소 활동에 관심 가져 주시고다음 세미나에는 더 많은 분들이 참석하셔서 세미나 현장에서 고등교육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직접 만나길 바랄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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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5 patterns of course LMS use, but is there a most effective one?

Blackboard에서 시행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LMS 사용을 통한 학생들의 참여 증가를 추구하는 교육자들은 평가 혹은 토론 포럼의 추가를 고려해야한다고 하는데요. 

LMS의 5가지 사용 패턴 중 상호보완, 친목, 평가 그리고 전체 카테고리는 추가 카테고리보다 더 높은 수준의 학생 참여를 가진다고 하네요. 즉, 학생 참여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LMS를 단순히 성적 게시 혹은 콘텐츠 공유를 위해 사용하기보다는 학생과 교육자간 커뮤니케이션, 토론, 학습 평가를 위한 수단 등으로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군요. 


원문링크 : https://goo.gl/TVYxKM


4 ways technology is effectively bridging higher ed to the workforce

eCampus News는 졸업 후의 고용(post-graduation employment)에서 주목할만한 수확을 기록해온 진보적인 대학들이 시행한 최신 인터넷과 과학기술 기반 경로와 도구들에 기초하여, 고등교육과 노동력을 연결하는 4가지 과학기술 기반 지원에 대한 목록을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4가지 과학기술 기반 지원에는 자격증명서, 제3의 온라인 학습, 학습 관계 관리 플랫폼, 그리고 IT 기반 인턴십이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CmrAiX


Top 10 Education Technologies that Will Be Dead and Gone in the Next Decade

Campus Technology의 Teaching with Technology에서 교수진 멤버들을 대상으로 미래에 계속 유지될 교육에서의 과학기술에 대한 의견을 조사했는데요. 

미래 10년 동안 사라질 과학기술에는 데스크탑 컴퓨터와 랩탑, 클리커 등이 상위에 올랐고, 사라지길 희망하는 과학기술에는 현재의 학습 관리 시스템, 모바일 폰과 앱, 소셜 미디어, 클리커 등이 상위에 올랐다고 하네요. 그리고 다음 10년 동안 중요해질 과학기술에는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3D 관련 모든 것이 상위에 올랐네요.   

또한 조사에 참여한 교수진 중 97%가 과학기술이 미래에 교육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대답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P3npsv


UCLA Connects Alumni and Continuing Ed Students to Online Career Coaching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는 UCLA Extension, UCLA Alumni Affair, 그리고 UCLA Careen Center 간 공동 파트너십을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이들은 UCLA의 동문들과 모든 UCLA Extension의 학생들과 동문들에게 개인화된 온라인 커리어 코칭을 제공한다고 하는군요.

세 기관들은 Inside Track과의 협력으로 uCoach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해 온라인 자원들에 대한 접근성을 가질 수 있다고 하고, UCLA는 온라인 커리어 코칭 서비스와 함께 학교의 오프라인 Career Center를 통해 전통적인 커리어 서비스 또한 계속해서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756lQ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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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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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 대학에서 실제로 이루어져야 하는 창업 교육과 방식

(정지훈 미래고등교육연구소 소장)


오늘은 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중 대학에서 실제로 이루어져야 하는 창업 교육과 방식에 대한 정지훈 소장님의 의견을 살펴보겠습니다.


대학에서 실제로 이루어져야 하는 창업 교육과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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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6월 2일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세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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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에 초점을 맞춰 창조교육, 경력관리 시스템: 중앙대 레인보우 시스템, 창업자들이 바라는 고등교육 내용과 교육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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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 대학에서 실제로 이루어져야 하는 창업 교육과 방식

(명승은 벤처스퀘어 대표)


오늘은 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중 대학에서 실제로 이루어져야 하는 창업 교육과 방식에 대한 명승은 대표님의 두번째 의견을 살펴보겠습니다.


대학에서 실제로 이루어져야 하는 창업 교육과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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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6월 2일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세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2016년 창업, 취업, 전직과 관련된 글로벌 고등교육의 주요 이슈를 공유하고,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에 초점을 맞춰 창조교육, 경력관리 시스템: 중앙대 레인보우 시스템, 창업자들이 바라는 고등교육 내용과 교육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미래고등교육연구소 블로그는 발표 내용을 공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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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들이 바라는 고등교육 내용과 교육 방식 (명승은 벤처스퀘어 대표)


명승은 벤처스퀘어 대표님께서 "창업자들이 바라는 고등교육 내용과 교육 방식"을 주제로 네번째 시간에 필드의 창업가들이 원하는 창업과 관련된 고등교육의 내용 및 발전 방향에 대해 소개해 주셨는데요.


오늘은 '창업가들이 원하는 고등 교육(벤처스퀘어 창업자 73인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과 '창업가들이 원하는 고등 교육 정리' 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창업가들이 원하는 고등 교육(벤처스퀘어 창업자 73인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



창업가들이 원하는 고등 교육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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