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6월 2일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세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2016년 창업, 취업, 전직과 관련된 글로벌 고등교육의 주요 이슈를 공유하고,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에 초점을 맞춰 창조교육, 경력관리 시스템: 중앙대 레인보우 시스템, 창업자들이 바라는 고등교육 내용과 교육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미래고등교육연구소 블로그는 발표 내용을 공유 합니다


미래고등교육연구소 YouTube에서 유익한 정보를 담은 다양한 영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창업, 취업, 전직 강화를 위한 경력관리 시스템: 중앙대 레인보우 시스템

(황세원 이니스트 대표)


황세원 이니스트 대표님께서 "창업, 취업, 전직 강화를 위한 경력관리 시스템: 중앙대 레인보우 시스템"을 주제로 세번째 시간에 중앙대의 경력관리 시스템인 레인보우 시스템에 대해 소개해 주셨는데요.


오늘은 '레인보우 시스템의 주요기능' 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레인보우 시스템의 주요기능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How Universities Can Grow a Culture of Academic Innovation

2015년에 설립된 미시간 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U-M)의 Digital Innovation Greenhouse(DIG)는 성숙을 위한 도구를 확대하고, U-M 커뮤니티 전체에 걸친, 그리고 초월한 협력을 통해 일정한 비율로 경로를 구축하기 위해서 교수진, 직원, 그리고 학생 사용자 커뮤니티들과 협력한다고 하는데요. 

DIG의 연구자들이 동료 기관들과 교육 과학 기술 회사들에게 캠퍼스에서의 혁신을 위한 9가지 고려 사항을 제공하고 있네요. 

1. 분명한 가치와 지도 원리를 구축해라, 2. 비현실적이어라. 그리고나서 제약을 고려해라, 3. 역동적인 팀을 만들어라, 4. 재능있는 학생 기여자를 환영해라, 5. 발견과 규모를 위해 기회를 이용하는 민첩한 개발을 위한 모델을 설계해라,  6. 사용자와 함께 상품을 만들어라, 7. 퇴장을 기회로 인식해라, 8. 새로운 기회들이 나타나는 동안 출현을 받아들이고, 계속해서 능력을 강화해라, 9. 연구와 실천 사이의 연결을 제공해라.


원문링크 : https://goo.gl/Xvkf23


A Virtual Counselor

콜로라도 주립 대학교(Colorado State University)의 새로운 웰빙(well-being) 관련 포털인 YOU@CSU는 학생들의 정신적, 신체적 웰빙에 대해 질문하고, 적절한 캠퍼스 자원을 안내하는 가상 상담가로써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 플랫폼은 온라인 포털에서부터 문자메세지 서비스와 스마트폰 앱들에 이르는 몇몇 디지털 도구들 중 하나로, 대학은 상담에 대한 학생들의 증가하는 요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정신 건강 서비스에 대한 보다 넓은 접근성을 제공하기 위해 이것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4eA2Ii


When the Teaching Assistant Is a Robot

조지아 공대의 Goel 교수는 온라인 강의에서 300명의 학생들로부터 오는 질문을 처리하는 Jill Watson이라고 불리는 하나를 포함하여 9명의 조교들을 두었고, 학기 말에 Jill Watson이 사실은 IBM의 Watson 과학 기술에 의해 움직이는, 질문에 답변하도록 설계된, 전산화된 조교였음을 밝혔다고 하는데요. 

이 성공적인 실험은 많은 다른 산업들에서 인공지능이 널리 퍼지게된 것 처럼 고등교육에서도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게 될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네요. 인공지능의 사용이 과학기술의 돌파구라는데 동의하지 않는 학자들도 있지만, 인공지능은 강의실에서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하는군요.


원문링크 : https://goo.gl/JCG7Dj


Impact and Nonimpact of Online Competition

한 보고서는 온라인 교육 제공자들로부터의 경쟁이 어떻게 고등교육의 기존 시장에 영향을 미쳤는지 탐구하였는데요. 더 구체적으로, 전통적으로 지역 학생들의 등록을 통해 유지되는 하나 혹은 소수의 대학들이 교육을 제공하는 지역들에서 온라인 교육의 영향력을 살펴봤다고 하네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학위 프로그램의 성장은 몇몇 장소 기반 대학들의 소비 증가와 등록 감소를 가져오지만 등록금 비율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exdq3I


Students: Use our data to transform our college experience

The Ellucian survey는 대학 경험 향상을 위해 기관에서 학생들의 개인정보와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대학생들의 생각을 조사했다고 하는데요. 오늘날 대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개인적인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편안하게 생각한다고 하네요. 또 조사에서 학생들은 기관들이 향상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그들의 개인적인 데이터를 사용하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3PJ1gj






'미래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11월 2째주 교육동향  (0) 2016.11.14
2016년 11월 1째주 교육동향  (0) 2016.11.07
2016년 10월 4째주 교육동향  (0) 2016.10.24
2016년 10월 3째주 교육동향  (0) 2016.10.17
2016년 10월 2째주 교육동향  (0) 2016.10.10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제4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에 초대합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고등교육연구소에서 <10년 후 고등교육의 변화>를 주제로 개최하는 제4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내·외 고등교육의 주요 이슈를 공유하고, SK에서 발주해 미래고등교육 연구소 정지훈 교수 주관으로 추진되고 있는 ‘SK Creative Challenge’ 사례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융합 교과운영의 모델을 탐색하며, 게이미피케이션 발표 및 공유를 통해 동기와 몰입을 위한 고등교육의 새로운 방법론을 통찰해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또한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의 “2026 The Decade Ahead” 보고서의 내용을 공유하고 10년 후의 고등 교육의 변화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세미나는 정지훈 미래고등교육연구소장님을 비롯해 정연준 SK 경영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님, 김상균 강원대학교 교수님의 주제발표와 경희사이버대학교의 강윤주 온라인교육지원처장님, 권혜진 SK Creative Challenge 자문위원님께서 참석하시는 토론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니,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아래 '온라인 사전신청 바로가기'의 링크를 클릭하면 사전신청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사전신청 접수기간 : 2016.11.8.()까지 


온라인 사전신청 바로가기: https://goo.gl/UtHpNB 








찾아오시는 길


경희사이버대학교 아카피스관 그리핀홀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2016년 글로벌 고등교육 동향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자합니다.

2016년 1월부터 9월까지 연구소의 Daily Report로 공유되었던 국내·외 고등교육의 이슈들 중에서 여러분들은 어떤 이슈들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설문을 실시합니다.

여러분들께서 의견을 주시는 본 설문조사의 결과를 취합해 총 8개를 선정할 예정이며, 이후 11월 10일(목) 오후 2시부터 개최되는 "제4회 미래고등교육 세미나"의 발표 자료로 쓰일 것입니다.

설문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며,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링크 : https://goo.gl/e3keue


- 기간 : ~ 10. 26(수) 까지


또한 세미나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된 8개 이슈의 순위를 매겨보는 순서도 진행될 예정이오니, 세미나에도 관심가져주시고 많은 참석바랍니다.
*세미나 일정 및 프로그램은 추후 재공지 예정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Oberlin Expands Its Reach

Oberlin College는 교수진 멤버들과 고등 학생 연구자가 짝을 이루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를 해외에 알리려고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Oberlin College는 Pioneer Academics와 협력 관계를 구축해 Pioneer Research Program의  고등학생들에게 대학의 도서관 자원들을 개방하고,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또한 Pioneer Research Program에서 고등학생들은 연구 프로젝트에서 그들이 수행하는 것에 대해 대학 교수진들로부터 조언을 얻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wLYRg9


Online and Homegrown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컬리지(California Community College; CCC)는 112개의 커뮤니티 컬리지들 중 8개 대학에서 온라인 교육 이니셔티브(Online Education Initiative;OEI)를 처음 선보일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온라인 교육 이니셔티브는 새로운 강의 교환 시스템을 통해 커뮤니티 컬리지 시스템 내 학교의 학생들이 온라인 강의에 대해 교차 등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하네요. 또한 학생들에게 온라인 상담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ulL871


College Students: 'Please Personalize My Learning'

Hanover Research가 McGraw-Hill Education을 대신해 3,311명의 현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보고서 “Digital Study Trends: Student Habits”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McGrow-Hill의 디지털 과학 기술을 사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대학생들은 디지털 학습 과학 기술을 즐기고, 정기적으로 사용하며, 과학 기술이 성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고 하네요. 이러한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적응적인 디지털 학습 과학 기술을 가치있게 여긴다고 하는군요. 또한 학습을 위한 과학 기술이 교수, TA, 혹은 친구들 보다도 강의 자료에 더 많이 참여하도록 만든다고 느끼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xEUdai


Costs of Competency-Based Programs Come Into Focus

Lumina Foundation의 지원을 통해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역량 기반 교육 프로그램은 운영에 비용이 많이 들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또한 이익을 내는데는 예상했던 것 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하네요. 또 연구에서, 기관들은 6년 동안 그들의 역량 기반 프로그램이 전통적인 프로그램의 절반의 비용으로 운영될 것 이라고 예측했다고 하네요. 

아마 학생들이 당장 역량 기반 프로그램으로 뛰어들지는 않을 것이지만 망설이는 대학들은 역량 기반 학습이 계속해서 인기를 얻게됨에 따라 시장 점유율을 놓치는 위험에 처할 것이라고 하는군요. 


원문링크 : https://goo.gl/AsyaJb


University of Michigan Turns Courses Into Games

미시간 대학교의 Gameful Learning Lab은 교수진이 게임처럼 강의를 구성하고 제공하도록 하는 GradeCraft라고 불리는 LMS를 만들어냈는데요. 그들은 좋은 게임의 설계 원리에 대해 알고, 그것들을 학습 환경에 적용하고,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도전을 계속하도록 하기 위해서 더 많은 참여를 만들고 있다고 하네요. Gameful Learning은 학생들의 스스로의 동기부여에 강한 초점을 맞춘다고 하는데요. GradeCreft 사이트에 따르면, 학생들이 하는 것(자율성; autunomy), 과제에 도전하지만 그들이 성공할 수 있는 것 처럼 느끼는 것(역량; competency), 그리고 주변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는 것(친밀감; belongingness)을 통해 의미있는 선택을 하도록 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do0fma






'미래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11월 1째주 교육동향  (0) 2016.11.07
2016년 10월 5째주 교육동향  (0) 2016.10.31
2016년 10월 3째주 교육동향  (0) 2016.10.17
2016년 10월 2째주 교육동향  (0) 2016.10.10
2016년 10월 1째주 교육동향  (0) 2016.10.04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6월 2일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세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2016년 창업, 취업, 전직과 관련된 글로벌 고등교육의 주요 이슈를 공유하고,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에 초점을 맞춰 창조교육, 경력관리 시스템: 중앙대 레인보우 시스템, 창업자들이 바라는 고등교육 내용과 교육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미래고등교육연구소 블로그는 발표 내용을 공유 합니다


미래고등교육연구소 YouTube에서 유익한 정보를 담은 다양한 영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창업, 취업, 전직에 대한 고등교육 글로벌 동향 

(정지훈 미래고등교육연구소 소장)


정지훈 미래고등교육연구소 소장님께서 "창업, 취업, 전직에 대한 고등교육 글로벌 동향"을 주제로 두번째 시간에 창업, 취업, 전직과 관련하여 해외의 다양한 최신 이슈들을 소개해 주셨는데요


오늘은 '유타대, 온라인 커리어 트레이닝 확대 & 펜실베니아주립대, Dreamit과 협력'과 '‘기업가정신’, 국내 중·고등학교 정규 교과화 움직임 & 미래 스타트업 리더 양성을 위한 대학의 노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유타대, 온라인 커리어 트레이닝 확대 & 펜실베니아주립대, Dreamit과 협력




‘기업가정신’, 국내 중·고등학교 정규 교과화 움직임 & 미래 스타트업 리더 양성 위한 대학의 노력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6월 2일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세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2016년 창업, 취업, 전직과 관련된 글로벌 고등교육의 주요 이슈를 공유하고,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에 초점을 맞춰 창조교육, 경력관리 시스템: 중앙대 레인보우 시스템, 창업자들이 바라는 고등교육 내용과 교육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미래고등교육연구소 블로그는 발표 내용을 공유 합니다


미래고등교육연구소 YouTube에서 유익한 정보를 담은 다양한 영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응답하라! 창조교육 (이민화 창조경제연구회 이사장)


"응답하라! 창조교육"을 주제로 이민화 창조경제연구회 이사장님께서 첫 발표를 맡아 주셨습니다. 

발표는 창조교육, 창조성과 미래인재상, 창조인재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 IP-CEO 7C 교육체계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이뤄졌습니다. 


오늘은 '창조성과 미래인재상(Ⅱ) : 창조적 도전과 협력_도전성(기업가정신)'과 '창조인재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 IP-CEO 7C 교육체계'에 대한 내용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창조성과 미래인재상(Ⅱ) : 창조적 도전과 협력_도전성(기업가정신)




창조인재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 IP-CEO 7C 교육체계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Dream Big, Start Small'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의 경영대는 MOOCs 프로그램을 이용한 M.B.A. 학위가 시작된지 1년도 안되어서, 이것을 대학을 해외에 알리고, 미개발된 학생 집단을 등록시키고, 기업 파트너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의 윤곽으로 보고있다고 하는데요. 

iMBA 라고 불리는 University of Illinois의 온라인 M.B.A. 프로그램에 대해 대학은 소수의 학위를 원하는 학생들(약 200명) 그리고 각각의 강의를 수강하는 300명까지의 학생들이 등록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그러나 무료 MOOCs에 대한 흥미와 결합하여, 다수가 대학의 기대치를 뛰어넘었다고 하네요. 

비록 iMBA 프로그램이 예상했던 것 보다 학위를 원하지 않는 소수의 학생들을 끌어모았지만, 대학은 앞으로 빠르게 그들의 숫자를 증가시킬 수 있는 두 가지의 이니셔티브(기업의 직원 교육 및 다른 비즈니스 스쿨과의 학점 이동)에서의 협력들을 이용해야한다고 조언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EjtJGa


Disrupting Business Education

온라인 제공(offerings)이 MBA를 각각의 자격증명서 조각들로 분산시키려고 위협하고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스쿨들은 반드시 생존을 위한 혁신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9월 20일, University of Pennsylvania의 Wharton Schoole of Business에서 개최된 첫 비즈니스 교육 온라인 학습 정상회담(inaugural Business Education Online Learning Summit)에서 대학의 최고 관리자들이 고용주와 비즈니스 스쿨, 그리고 교육 과학 기술 공급자들 사이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토론했다고 하네요. 또 McKinsey Academy와 같은 새로 등장한 신입들이 커다란 위협이 되는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합니다. 몇몇 패널들은 어떻게 온라인 제공이 MBA를 더 작은 자격증명서 조각들로 분산시키는 것을 포함하여 내부와 외부로부터 business school을 위협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G7omko


MOOC-Based Credential Options Expand in Online Education

edX의 MicroMasters 프로그램들에서, 학생들은 석사 학위의 일부를 온라인에서 약 $1,000에 이수할 수 있고, 그리고나서 학생들은 캠퍼스에서 학위 과정을 완료하기 위해 지원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제는 edX와 MIT의 MicroMasters 프로그램, Coursera와 University of Illinois - Urbana-Champaign의 iMBA, 그리고 Udacity와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의 데이터 과학 석사 과정 프로그램의 등장이 MOOC 기반 자격증명서 옵션의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9HS7jH


Competency-based education programs are set to skyrocket

2020년, 역량 기반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학생의 수는 2015년 현재 등록 학생 수치의 두 배 이상인 50만명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고 하는데요. 

과학 기술 연구와 자문 기업인 Technavio에 따르면, 2020년에는 25세 그리고 그 이상의 학생들이 제3의 교육 학생 인구의 대략 44%를 차지할 것이고, 이것은 역량 기반 교육 시장의 잠재력이 거대함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또 4가지의 떠오르는 트랜드들(디지털 배지들의 등장, 평가 방법들에 대한 변화, 학습 분석, 학습 관계 관리 시스템의 등장)이 역량 기반 교육 시장을 지지하고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4strcG


U-M to Plan Digital Strategy for Future Innovation

University of Michigan(U-M)에서 교수, 학습 그리고 연구에서의 다음 단계로의 도약을 위한 노력으로 강의실에서 교수진과 직원이 디지털 과학 기술을 수용하도록 격려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이 이니셔티브의 명칭은 The Academic Innovation Initiative이며, 운영 위원회와 함께 Office of Academic Innovation에서 주도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또 대학을 훌륭하게 향상시키고, 대학에 영향을 미칠 투자와 해결책들을 확인하고, 미래 교육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MakumL






'미래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10월 5째주 교육동향  (0) 2016.10.31
2016년 10월 4째주 교육동향  (0) 2016.10.24
2016년 10월 2째주 교육동향  (0) 2016.10.10
2016년 10월 1째주 교육동향  (0) 2016.10.04
2016년 9월 4째주 교육동향  (0) 2016.09.26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6월 2일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세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2016년 창업, 취업, 전직과 관련된 글로벌 고등교육의 주요 이슈를 공유하고,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에 초점을 맞춰 창조교육, 경력관리 시스템: 중앙대 레인보우 시스템, 창업자들이 바라는 고등교육 내용과 교육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미래고등교육연구소 블로그는 발표 내용을 공유 합니다


미래고등교육연구소 YouTube에서 유익한 정보를 담은 다양한 영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 대학에서 실제로 이루어져야 하는 창업 교육과 방식

(황세원 이니스트 대표)


오늘은 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중 대학에서 실제로 이루어져야 하는 창업 교육과 방식에 대한 황세원 대표님의 의견을 살펴보겠습니다.


대학에서 실제로 이루어져야 하는 창업 교육과 방식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

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


지난 6월 2일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의 세 번째 정기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2016년 창업, 취업, 전직과 관련된 글로벌 고등교육의 주요 이슈를 공유하고, 

‘창업, 취업, 전직과 고등교육’에 초점을 맞춰 창조교육, 경력관리 시스템: 중앙대 레인보우 시스템, 창업자들이 바라는 고등교육 내용과 교육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날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도 유익한 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도록 

미래고등교육연구소 블로그는 발표 내용을 공유 합니다


미래고등교육연구소 YouTube에서 유익한 정보를 담은 다양한 영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 대학에서 실제로 이루어져야 하는 창업 교육과 방식

(명승은 벤처스퀘어 대표)


오늘은 제3회 미래고등교육 정기세미나의 '질의응답 및 패널토론' 중 대학에서 실제로 이루어져야 하는 창업 교육과 방식에 대한 명승은 대표님의 첫 번째 의견을 살펴보겠습니다.


대학에서 실제로 이루어져야 하는 창업 교육과 방식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