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Tops Faculty Wish List for the Classroom

2018 Teaching with Technology Survey는 고등교육 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교육기술 분야와 관련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술 가치에 대한 느낌, 수업에서 사용하는 기술 등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조사결과는 강의실 교육기술에 대한 교수진의 관점,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향후 잠재력에 관한 사항을 반영한다고 해요.

현재 강의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하드웨어는 비상호작용형 장치가 대부분이고, 소프트웨어에서는 프레젠테이션 및 워드프로세서의 사용이 가장 많다고 하네요. 향후 가장 필요한 교육기술 하드웨어로는 VR 장치가, 소프트웨어로는 협업/화이트보드 및 애니메이션이 1위로 선정됐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7eqnqa


In China’s Silicon Valley, Edtech Starts at the ‘MOOC Times Building’

최근 중국 정부가 온라인 교육을 추진함에 따라, 14억 명 인구규모의 온라인 교육 수요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전망이라고 합니다. 중국 정부가 지원하는 Edtech 기업을 대상으로 인큐베이터 역할을 수행하는 건물에 MOOC Times Building이 공식 선정됐다고 해요. 건물에 입주된 교육 기술 기업은 강좌용 비디오 촬영 및 편집에 사용되는 스튜디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기업은 중국형 대규모 온라인 교육과정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입주 기업들은 정부로부터 교육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전수받고 있으며, 기업의 목표는 정부의 정책목표 촉진에 기여하기 위해 정부 방침을 따른다고 해요. 현재 건물에 입주한 70개 이상의 회사 구성은 유아교육(9%), 초등 및 중등교육(25%), 고등교육(17%), 직업교육(28%)의 비율이며, MOOC Times Building의 새로운 이니셔티브는 글로벌 교육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BhAVVD


3 Emerging Technologies That Will Reshape Education in 2019

이 기사는 2019년을 앞두고 교육자, 지도자, 기업가의 의견을 수집해 2018년 교육 기술의 상태를 고찰한 내용입니다. NYC Media Lab은 2018년 교육 기술 분야의 연구원, 기술자, 기업가, 경영진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3가지 최신 교육 기술 사례에 대한 최근 프로토타입 프로젝트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NYC Media Lab이 탐구하는 신기술 중 미래 강의실 환경을 건설하는 주요 기술로 두드러지는 분야가 있다고 해요. 5G 기술 및 엣지 컴퓨팅은 빠른 인터넷 속도로 교육환경을 재구성하며, 모바일 AR, VR, 음성 기술은 보다 상호작용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AI 기반 교육 플랫폼은 세계 문화와 역사에 대한 학생 참여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원문링크 https://goo.gl/dZJbhE


[신년기획] "2019년에는 제정되길"...대학가 숙원 법안은?

한국대학신문은 신년기획으로 2019년 대학가 숙원 법안을 조명했는데요. 대학가가 오랫동안 법제정을 요구해왔으나 여전히 통과되지 못한 법안에는 ‘한국사학진흥재단법 및 사립학교법 개정안’,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한국원격대학교육협의회법’이 있으며 이에 대한 주요 내용을 살펴봤다고 해요.

사이버대 관련 법안으로는 ‘한국원격대학교육협의회법’이 있으며, 이 법안은 2010년부터 추진해왔지만 무산됐다고 하네요. 여야 간 쟁점이 없는 법안인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통과되지 않고 있다고 해요. 사이버대는 온라인 교육을 통해 성인재교육, 계속교육, 직업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우리나라 평생교육 시스템 전환의 계기를 만들었음도, 사이버대 협의체인 원대협은 현재 법적 지위를 얻지 못한 채 사단법인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https://goo.gl/BWPjRy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