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한혜정 칼럼] 메리디안 180, 글로벌 대학의 실험

‘메리디안(Meridian) 180’은 학제 간·분야 간 융합 연구를 통해 초국가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미래 세대에게 유용할 정책과 패러다임 배양을 목표로 2012년 코넬대학교 Annelise Riles 교수 주도로 설립된 초당파적 연구 공동체입니다. 

메르디안 180은 지속적으로 학술대회나 온라인 포럼(메르디안 180포럼)을 개최하는데, 포럼은 다중 언어 웹 플랫폼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번역을 통해 영어,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4개 국어로 동시 진행되며, 회원진들의 의견도 웹 사이트에 4개 국어로 동시 출판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속한 번역과 지식 보급으로 학문과 국경의 경계를 뛰어넘는 공동 연구 및 학술 교류가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원문링크 :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685832.html


A new office, a global audience

MIT와 하버드대가 주관하는 ‘제3회 온라인 교육 정상 회의’ 개최에 앞서 Harvard gazette는 HarvardX, 하버드 교수학습 이니셔티브(HILT), 협력적 교육연구 그룹을 책임지고 있는 Peter Bol 교수와 ‘온라인 교육 앞에 놓인 도전과 위기’에 관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Peter Bol 교수는 온라인 교육의 가장 큰 도전 과제로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는 많지만, 이를 실행에 옮기기는 어렵다는 점을 들었네요. 

하버드대는 HarvardX의 교수학습 경험이 궁극적으로 캠퍼스의 공동체와 학습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보유하고 있는 수준 높은 온라인 공개강좌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연구와 교수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원문링크 : http://news.harvard.edu/…/04/a-new-office-a-global-audience/


Social Network Launches to Help Potential Cornell Students Make Acceptance Decisions

코넬대는 ‘CUontheHill’이라는 개인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를 런칭해 세계 각국의 코넬대 재학생과 동문, 예비 입학생들이 실시간으로 참여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가상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UontheHill은 코넬대의 입학생 모집을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 점점 더 개인화되고 있는 대입 과정에서 코넬대에 합격한 고등학생들에게 독점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학 입학 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는데요.

고등교육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외 대학의 학생 유치는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임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원문링크 : http://campustechnology.com/articles/2015/04/10/social-network-launches-to-help-potential-cornell-students-make-acceptance-decisions.aspx


What Harvard Business School Has Learned About Online Collaboration From HBX

2014년 6월 런칭한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온라인 교육 이니셔티브 HBX는 실제 비즈니스 문제 해결과 사회적·협력적 학습 강조를 특징으로 합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은 1년 동안의 HBX 운영을 통해 협력은 외부와 단절된 상태에서 일어나지 않으며 협력 장려를 위해 성적과의 연계 등 인센티브가 중요하고, 역량/헌신/지속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 등의 다양한 교훈을 도출했습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은 온라인 상에서 협동학습 가능성을 확인하고, 앞으로 지속적인 실험과 탐색을 통해 HBX 외 다른 온라인 프로그램에도 사회적 학습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원문링크 : https://hbr.org/2015/04/what-harvard-business-school-has-learned-about-online-collaboration-from-hbx


MIT creates new Online Education Policy Initiative

MIT는 교육 및 온라인 학습의 미래에 대한 국가적 담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온라인 교육 정책 이니셔티브(Online Education Policy Initiative, OEPI)’를 런칭하고 웹사이트를 오픈했다고 합니다.

교수 방법, 효과성, 대학의 비즈니스 모델, 글로벌 교육 참여 전략을 탐색하고 관련 보고서를 발표해 교육 담당 정책 입안자나 지도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며, 온라인 교육을 둘러싼 공개적인 논의에 참여해 생산적 토론 유도로 교육 혁신을 위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원문링크 : http://newsoffice.mit.edu/2015/mit-creates-new-online-education-policy-initiative-0414


패러다임 전환, 스타트업과 공생…대기업 혁신해야 IoT 주도

정지훈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고등교육연구소장은 LG CNS가 ‘IoT의 방정식을 명쾌하게 풀다’라는 주제로 주최한 국내 최대 규모 IT 컨퍼런스 ‘엔트루월드 2015’의 패널로 참석하셨습니다.

“IoT는 IT처럼 전혀 없던 새로운 분야가 아니다. 구글이 인수한 미국 기업 네스트의 온도계나 독신들을 위한 가정 보안처럼 IoT는 기존의 전통적인 시장과 영업망에 새로운 가치를 부가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으며, “기존 전통적인 시장과 영업망을 가진 서비스기업이 빠르게 IoT 패러다임을 받아들여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고 비용을 낮추는 솔루션을 제공해야 성공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원문링크 : http://goo.gl/s7VuRb




'미래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5월 4째 주  (0) 2015.06.08
2015년 5월 3째 주  (0) 2015.06.01
2015년 5월 2째 주  (0) 2015.05.26
2015년 5월 1째 주  (0) 2015.05.19
2015년 4월 4째 주  (0) 2015.05.11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