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unes U As a Niche Program LMS Replacement?

다트머스 대학 Joshua Kim 박사는 새로운 클라우드 iTunes U가 아직 LMS를 대체하지는 않지만, 틈새(Niche) 학위 프로그램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작은 학위(small degree)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면 iTunes U가 활용 가능할 것이라는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AppleiTunes U는 비싸고 유연하지 않은 운영체제, 학생정보시스템 통합의 부족 등의 단점이 있지만, 프로그램 교육 과정에 필요한 기사, 비디오, 도서, 챕터, 슬라이드 데크 등을 제공하고, 코스를 분리하거나 통합이 용이하며 오프라인 접속을 통해 iTunes U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Apple이 처음부터 교육에 대한 영역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하지만, MacBooks, iPads 등 다양한 Apple 기기를 기반으로 탄탄하게 교육 사업을 하고 있는 동안 Apple이 고등교육에 대한 기업 전략의 견해를 바꿔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원문링크 goo.gl/X4vcz5



Harvard Business School Begins Offering Credit for some Online Extension Courses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온라인 디지털 학습 이니셔티브인 HBX는 학생들의 학위 달성을 더욱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내년 1월부터 학점 인정 옵션이 있는 12주 과정의 CORe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동안 학생들이 캠퍼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과정을 온라인을 통해 경험할 수 있었으나 수료증만 받고 대학 학점으로는 인정받지 못했으나 앞으로 3개의 경영학 기초 과정을 수강해 CORe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하버드 익스텐션 스쿨(Harvard Extension School)로부터 학점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하버드 익스텐션 스쿨의 학사 학위 취득에 가산될 뿐 아니라 다른 대학으로 학점 이전이 가능해 학생들의 광범위한 참여를 유도하고, 프로그램의 인지도를 더욱 상승시킬 것으로 보이네요.


원문링크 goo.gl/hBnj4x



What learners do during MOOCsand why it matters

George Veletsianos 박사와 A. Collier, E. Schneider 연구진은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지에 MOOC 참여 학생들의 경험과 활동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MOOCs를 이용한 학습자 행동을 자기 보고의 인터뷰 형식으로 조사를 통해 디지털 뿐 아니라 대면 활동을 통한 동료 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 학습효과를 높이는 노트필기와 공유의 가치, MOOC 콘텐츠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개인적·환경적 요인의 다양성 등 세 가지 주요 영역에서의 흥미로운 사실과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 연구는 조사대상의 규모나 전혀 새로운 연구결과 도출에 있어서는 아쉬움이 있기는 하지만 MOOC 현상의 실증적 이해를 위해서 다양한 접근법을 활용한 깊이있는 학습자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온라인 공개 학습 향상을 위한 교육적, 기술적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원문링크 goo.gl/gVh54F





'미래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10월 2째 주 교육동향  (0) 2015.10.19
2015년 10월 1째 주 교육동향  (0) 2015.10.08
2015년 9월 3째 주 교육동향  (0) 2015.09.25
2015년 9월 2째 주 교육동향  (0) 2015.09.21
2015년 9월 1째 주 교육동향  (0) 2015.09.14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