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sas U Flips Engineering Learning in New Active Classrooms

캔자스대학교(University of Kansas)는 이번 가을학기부터 공학분야 학생들에게 능동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특색없는 큰 강의실 대신 학습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강의실을 설계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학생 규모에 맞는 다양한 사이즈의 강의실과 유선 연결 시스템, 소형 Elmo 문서 카메라, 모니터를 설치한 원형 형태의 테이블 등의 시설을 갖춰 학생들이 자유롭게 토론하고, 능동적·협력적인 토론과 그룹 학습 활동을 지원할 뿐 아니라 교수자가 플립러닝으로 강좌를 진행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구성했습니다.

새롭게 구성된 강의실은 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단계로 크게 나아가는 걸음이며, 학습방법이 변함에 따라 그에 적합한 학습공간을 필요로 하는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보이네요.

원문링크 goo.gl/V65p1k


U of Central Florida increases class sizes with live-streamed lectures

센트럴 플로리다 대학교(The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는 강의 캡쳐 플랫폼을 활용한 라이브 스트리밍 강의방식을 도입해 대규모 입문강좌에 보다 많은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도록 해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이는 대형 강의의 경우 캠퍼스 강의실에 수용할 수 있는 인원에 제한이 있어 학생들이 강의를 수강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많은 불만이 제기되어 도입하게 되었는데요. 사실 라이브 스트리밍 강의는 아주 새로운 방식은 아니지만 스트리밍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고, 그 기능도 점차 간단하게 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학생들은 원격으로 강의를 통해 학습이 더욱 유연하고 효율적이며 편리해 졌으며, 실시간으로 질문도 가능할 뿐 아니라 블렌디드 학습모델, 플립러닝으로서 활용할 수 있어 큰 호응을 보내고 있는 한편 캠퍼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수업에 등록한 학생들에게 강의실 좌석을 보장해주지 못하고, 원격 교육을 이용하는 학생과 캠퍼스 수업에 참석하는 학생이 지불하는 수업료가 동일하다는 점에서 윤리적 논쟁이 제기되고 있기도 합니다

원문링크 goo.gl/rYfT2j


The new face of personalized learning is a computer

교육기술회사인 Knewton은 학생들의 학습방법에 기반해 학생들에게 보다 적합한 콘텐츠를 자동적으로 제시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자동화·개인화된 학습을 위해 원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질 높은 콘텐츠를 공유하고, 특히 교사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는 목적이라고 하네요학생들의 학습 진행 상태 파악과 함께 개별적인 피드백을 위해 과제물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Knewton의 인터페이스 사용이 가능하고, 학습자간 학습프로필을 비교·분석해 학습 지원을 위한 자료를 결정하는 데 인공지능 사용하는 등 다양하고 방대한 콘텐츠 풀을 제공합니다.

앞으로 교육에 있어 인공지능 시스템의 지속적인 진보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네요.

원문링크 goo.gl/DHNWY2


Tablets in education

최근 세계 많은 국가들에서 정부 주도의 대대적인 교육용 태블릿 사업들이 신규 추진되거나 폐지되고 있는데요.

오늘날 교육계의 주요 화두가 태블릿이 된 가운데, 세계은행 교육&기술 선임전문원인 마이클 트루카노가 브라질, 터키, 태국, 미국 LA통합학구 등 세계 각국 정부 주도의 교육용 태블릿 사업 사례, 태블릿 구매 이유나 특성 등에 관한 각종 자료와 자신의 경험을 정리해 제시했습니다.

또한 최근 발표된 대규모 학교 태블릿 사업과 태블릿 활용이 학생 학습에 미치는 영향 등을 검토한 보고서들을 소개했는데요. 대부분이 교육 프레임워크나 연구 기반의 증거보다는 태블릿 보급으로 교육 접근성 이슈가 해결되고 혁신을 이룰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이 있다고 지적하고, 무엇보다 아직은 교육 목적의 태블릿 활용에 관한 신뢰성 있는 연구들이 부족해 보다 견고한 심층조사 및 연구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원문링크 goo.gl/fkttk9


6 concerns students have about MOOCs

Waukesha County Technical CollegeAndrew Cole 박사와 University of Wisconsin- MilwaukeeC. Erik Timmerman 교수는 대학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MOOCs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해 새로운 질적 데이터 연구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연구자들은 MOOCs의 본질에 대한 학생들의 일반적인 인식은 무엇이고, MOOCs에 대한 여론과 비교해 볼 때 현재 대학생들의 인식과 태도는 어떤지에 대한 2개 질문을 연구 가이드로 사용해 조사하고, 이를 MOOC 인식에 관한 주요 테마인 신뢰도, 접근성, 콘텐츠, 학습, 커뮤니케이션, 성과로 나눠 질적 데이터를 분석했는데요.

학생들은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MOOCs에 접근하려는 경향이 있고, 많은 학생들이 MOOCs의 신뢰도, 학습 콘텐츠 등 교육의 질적인 측면을 우려하고 있으며, MOOC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이나 학습 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OOCs 시장이 노력을 통해 학생들이 우려하는 바를 해결하고, 잠재적인 사용자들의 학습방식으로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원문링크 goo.gl/YB02Vu





'미래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10월 1째 주 교육동향  (0) 2015.10.08
2015년 9월 4째 주 교육동향  (0) 2015.10.05
2015년 9월 2째 주 교육동향  (0) 2015.09.21
2015년 9월 1째 주 교육동향  (0) 2015.09.14
2015년 8월 5째 주 교육동향  (0) 2015.09.07
Posted by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래문명원
,